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6회 청양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11월 25일(금)  10 : 01


  1. 의사일정 (제4차 본회의)
  2. 1. 2022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1. 부의된 안건
  2. 1. 2022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농촌공동체과, 건설도시과, 산림축산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10시 00분 개의)


○ 의장 차미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6회 청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2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농촌공동체과, 건설도시과, 산림축산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10시 00분)


○ 의장 차미숙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군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차 본회의에 이어 오늘은 농촌공동체과, 건설도시과, 산림축산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촌공동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농촌공동체과 공동체기획팀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입니다.
  농촌공동체과 김영관 과장은 코로나19 감염 병가 중이어서 주무팀장 김수동 보고 드리겠습니다.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양군정 발전을 위하여 대관소찰하시는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과 전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농촌공동체과는 농민이 자랑스러운 농촌건설과 지역개발사업 및 공동체활성화를 위하여 더욱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농촌공동체과는 금년도 기관 평가 수상 5건과 어제 중앙 정부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 대상을 수상, 현재 6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열심히 하여 청양군 발전에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주요 추진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1.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농촌공동체과)


  이상으로 주요추진업무보고 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정혜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예. 의원 정혜선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178페이지 우리누리 주민자치 활성화에서 여기 전통마을 민속제 추진 있잖아요. 82개소 중에 61개소 완료, 나머지는 그러면 이번에 다 완료를 하신다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되는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민속 마을 말씀이세요?

정혜선 의원     예. 전통마을 민속제 추진,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민속제가 코로나 때문에 85개소 했는데 61개소 했고 아직 11월, 12월에 하는 데가 있습니다.
  정산 마치리 등 거기 마치면 거의 다 올해는 많이 했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여기 전통마을 민속제가 가장 많이 하는 지역이 있을 거 아니에요. 주로 어떤 면인가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주로 정산하고 운곡하고 대치가 많이 있습니다.
  정산이 20여 개, 대치도 20여 개, 운곡 그렇게 해서 많이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이게 그러면 거의 1년 기간 내에 전통제를 계속 추진을 하는 거죠? 그전에는 코로나 때문에 못 했고 올해 지금 계속 추진을 하고 계시다는 거죠?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예. 그렇습니다.

정혜선 의원     앞으로도 계속 이게 추진이 되는 건가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예. 그렇습니다.

정혜선 의원     잘 알았습니다. 그리고 181페이지 지역활성화재단 여기에서 보면 여기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제가 지난번에 청양 별미죽이라는 걸 받아봤어요.
  제조는 전남 나주더라고요. 그런데 이거는 유통 전문 판매가 우리 지역활성화재단인 것 같은데 이거 자세히 설명을 들었으면 좋겠는데 이거를 저희가 판매를 하는 건가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그거에 대해서는 자세한 사항은 우리 재단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농촌활력팀장 윤기영     농촌활력팀장 윤기영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청양 별미 죽은 산림축산과 산채 사업단에서 개발한 상품이고요, 위탁 판매를 지역활성화재단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럼 저희가 수수료를 받고?

○ 농촌활력팀장 윤기영     지금은 제가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홍보 마케팅 초도 물량 테스트 판매 물량이기 때문에 재단에서는 판매 대행만 하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여기 보니까 재료가 삼잎국화하고 건표고버섯이 있어서 이게 지금 청양에서 가공품이 나와 있는 거 가공을 해서 전남 나주에다가 주는 건가요?  그런 건 아직 모르시죠?

○ 농촌활력팀장 윤기영     OEM으로 청양에서 그걸 만들 수 있는 업체가 없기 때문에 OEM으로 HACCP(해썹)시설에서,

정혜선 의원     재료만 우리가 대주고?

○ 농촌활력팀장 윤기영     예. 맞습니다.

정혜선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대상 받은 걸 축하드리고요, 180쪽에 지역 활성화 제단에 있어서 안정적 체계구축 관련하여 기획생산 조직화로 해서 840농가가 육성하고 500품목을 생산한다고 했잖아요.
  840농가의 월 평균 소득을 알 수 있어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재단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정환열   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정환열입니다.
  840농가는 저희가 매월 마지막째주 수요일날 신규 농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840농가에는 정산을 안 받아보신 분들도 실제로 출하를 안 하신 분들까지가 포함이 되어 있고요, 2021년 기준으로 해서 한 번이라도 정산 받아가신 농가분들이 한 350농가 정도 되시고요. 
  그거에서 100만 원 미만이 좀 가장 많은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어서 내년부터는 100만 원 미만 농가들에 대해서 올 겨울부터 해서 집중적으로 작부 계획을 같이 세워나갈 예정입니다.

임상기 의원     작부 체계를 잘 관리해서 농가들이 많이 납품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유통기한 지나서 판매되지 못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어요?

○ 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정환열   저희가 크게 보면 농산물 쪽 좀 말씀을 드리면 엽채료는 진열 기한을 하루로 두고 있고요, 과일, 과채류는 이틀, 그다음에 구근류 쪽은 3일 이렇게 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기부를 하시던가 아니면 돌려받는 비율이 가장 많고요, 내년부터는 올해 조금 준비를 해서 2층 레스토랑하고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수거 품목에 대해서 조금 저렴하게 2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2층 레스토랑하고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기부하는 농가한테는 인센티프를 조금 배려하는 차원에서 주는 거 없어요?

○ 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정환열   기부 영수증이 발행이 되면요, 소득공제나 이런 부분들이 가능해져서 근처에 있는 중증 장애인 시설이라든지 유성구에 있는 그런 장애인 시설들, 사회복지단체 이런 데서 지금 일부 받아주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임상기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팀장님 설명하시느라 고생 많았고요, 184쪽 도기관 학생 건강증진 통합교육 체험관 건립에 대해서 몇 가지만 질문드릴게요.
  우리가 교육청 예산을 118억원 받아 온다고 하시는 거네요? 확보는 이미 76억 원 확보했고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예. 그렇습니다.

이봉규 의원     이런 사례가 그동안 있었나요? 도 교육청 예산을 이렇게 우리가 확보하는 그런 경우가 있었나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청양군에서는 이게 연차사업으로 하는 건데 제가 생각하기로는,

이봉규 의원     잘하셨다는 말씀 드리려고 얘기한 거고요, 고생하셨습니다.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고맙습니다.

이봉규 의원     이게 세부 사업이 어떻게 돼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세부 사업이 이게 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거고 저희는 15억만 지원해서 로컬푸드 급식실을 운영해서 소득을 올리는 계획입니다.
  세부 사업은 우리 공공급식 팀장님 설명드리겠습니다.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공공급식팀장 송준용입니다.
  여기 교육청에서 도 일괄 건축 중이고요 교육 체험실이 24개 체험실이 있습니다. 
  교육 체험실이 있고 저희 군은 15억 원 예산으로 행복 맛집이랑 생태 체험관이랑 로컬푸드 홍보관을 짓는 걸 저희가 대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러면 앞으로 이곳에서 농업생태환경 교육도 하고 학교급식 관계자들 연수도 한다고 들었거든요.
  그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거죠?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예. 맞습니다. 처음에는 원래 영양교육 체험관으로 시작을 했다가 보건이랑 체육 쪽으로 통합 교육을 추진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러면 이분은 체험하고 교육받고 또 이곳에 숙박을 하나요?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숙박은 아니고요,

이봉규 의원     숙박시설은 없는 거죠?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예. 숙박은 아닙니다.

이봉규 의원     이렇게 숙박으로 이어져서 청양군 홍보도 되고 또 농산물 판매 증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내년에 설계가 나온다는 거네요?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설계는 올해 연내에 완료를 하고요,

이봉규 의원     착공이 내년인 거죠?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예.

이봉규 의원     1년 안에 이게 착공부터 준공까지 가능해요?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내후년 2월까지 준공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내년에 바로 하고 1년 만에 준공을 하는 거잖아요?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예.

이봉규 의원     그게 가능한 건가요?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지금 도교육청에서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래요? 더 고생하시고,

○ 공공급식팀장 송준용     참고로 말씀드리면 행복 맛집에 저희 구내 식당에다가 저희 지역 로컬 농산물을 공급할 계획으로 지금 추진 중입니다.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팀장님 설명 고맙습니다.
  188쪽에 보면 기초생활 거점 육성 사업이라고 있어요. 목면에 40억이 왔는데 2020년부터 23년까지 앞으로 이렇게 준공한다고 했는데 지금 부지 매입도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부가 공동 명의로 돼 있는데 남편은 했는데 부인께 아직 안 됐어요. 내년까지도 어려울 것 같은데, 이게 부지를 딴 데로 바꾸든지 해야지, 매입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럴 것 같죠? 
  23년도에 준공 한다고 하는데, 부지 매입이 안 돼서 공사 착공도 못 하고 있습니다.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이건 취약지역 생활 개선 사업인데 화양1지구, 농촌개발팀장님 설명드리겠습니다.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농촌개발팀장 권오철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목면 화양리 기초생활, 

윤일묵 의원     화양리 말고,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목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에 대해서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대로 저희가 토지 매입이 이게 부부가 공동 소유로 돼 있는데 한 분은 저희가 동의를 득했습니다.
  그런데 한 분이 지금 해외에 체류 중이라 연말에 12월까지는 방문해서 동의서를 작성을 해 주신다 저희하고 약속을 하셔서 저희가 계속 국제전화 통화도 하고요, 이메일도 계속 보내서 독촉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최대한 저희가 잘 토지 매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연말까지 가능할 것 같아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예. 알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부지 매입하고 공사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수고 많으셨고요, 과장님이 안 계시니까 해당 팀장님이 답변을 좀 해주세요. 
  아까 186페이지 일반 농산어촌 개발사업 중에서 농촌 공간 정비 사업을 청양 지구 4개소로 하겠다고 했는데 일단 이 4개소가 어디 어디죠?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농촌개발팀장 권오철입니다.
  지금 농촌 지역 개발 사업 말씀하시는 거죠? 

김기준 의원     농촌 공간 정비 사업, 새로 공간정비하는 거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농촌공간 정비 사업은 저희가 읍내 1리와 2리를 대상으로 지금 조성 계획 중에 있고요,

김기준 의원     구체적인 장소는 아직 결정이 안 난 건가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전체 포지션을 저희가 두고 폐건축물, 빈집 이런 등등을 저희가 정비 계획으로 삼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게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지난번에 한 그 사업인가요? 맞습니까?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그거하고는 해당이 없습니다.

김기준 의원     다른 사업이에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국비로 신청을 받아서 저희가 선정이 돼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김기준 의원     공동체과에서 별도로 신청한 사업이에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면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시기를 23년 12월로 보시는 거예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읍내리 1구하고 또 어디라고 하셨죠?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읍내리 2구입니다.

김기준 의원     읍내리 1구, 2구 중에서 공간 정비를 하시겠다는 사업인가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 상황은 지속적으로 수시 보고를 좀 해 주십시오.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진행되는 상황이 있으면 수시 보고를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한 가지 더 여쭤볼게요. 지역 활성화재단 팀장님, 조직 현황에서 정원 중에 평양에 주소지를 둔 분이 어느 정도 되십니까?

○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입니다.
  저희 총 50명 중에서 지금 14명이 관외 거주지로 돼 있고요, 나머지가 청양 주소로 돼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14분 중에서 채용 후에 그러니까 조건 할 때부터 관내 지역에 있었나요?

○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14명 중에서 지금 일곱 분이 직매장 직원인데요, 직매장 직원 빼고는 여기 일하시는 분 일곱 분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 일곱 분이 전세대출이라든지 집 문제 때문에 지금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김기준 의원     직매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가 없겠죠. 대전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니까 그럴 수가 있는데, 지금 명색이 지역 활성화 재단이잖아요?
  채용부터 시작해서 우리 관내 주소를 두는 분들이 조건이 돼야 될 것 같은데 그 조건이 없습니까? 

○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     관내 주소는 인센티브 조건은 있습니다. 인센티브 조건이 있는데 저희가 채용을 할 때 관내에 거주자한테는 인센티브가 있긴 하지만 관내에 있는 젊은 청년들이 많이 들어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에 있는 사람들도 인센티브는 없지만 합격 비율이 높아지는 실정입니다.

김기준 의원     점차 지금 관내 출신들이 아니고 외부 주소 두신 분들, 특히 지금 현재 관내에 주소를 두고 있지만 청양군 출신이 아닌 분들, 이런 분들이 많아지는 거죠.

○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 부분은 우리 과에서 좀 신경을 쓰셔갖고 명색이 지역 활성화 재단인데, 청양에 전부 다 뿌리를 두시거나 이렇게 근본적인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셔야 할 것 같은데 그런 노력을 좀 해주실까요?

○ 지역활성화재단 이창희     예. 노력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수고하셨고요, 185페이지 농촌 협약 지금 많이 진행 중인가요? 예비계획 제출이 내년 1월인데 지금 순조롭게 되고 있나요?

○ 공동체기획팀장 김수동     공동체팀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농촌개발팀장 권오철입니다.
  저희가 지금 일반 지금 농촌 협약 기본계획 용역 완료는 23년 4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185페이지 맨 마지막에 보시면 23년 4월에 돼 있고요, 저희가 지금 청양읍 같은 경우는 계속 과정이 굉장히 복잡, 다단해서 저희가 계속 지속적으로 여러 단체, 민간단체와 관계 기관 그리고 행정에서 계속 지금 협의를 진행 중에 있고요, 나머지 4개 화성, 남양, 비봉, 운곡은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기존의 시설에서 연계해서 통합돌봄센터를 건축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주민들 위원회를 개최를 계속해서 한 달에 한 번씩 주민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의견들을 반영해서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부지 선정은 먼저 여기 있던 거 결과가 어떻게 됐어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저희가 지금 오늘 아침에도 통화를 다시 했는데요, 농림부 담당이 자꾸 바쁘다는 핑계로 지금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다음 주 정도에 저희가 농림부를 방문해서 독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저희들이 도와드릴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하시고 조기에 빨리 할 수 있도록 이렇게 협조 좀 해 주시고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186페이지 H2O센터 내년 3월에 완공한다고 했는데, 지금 진행 상황이 얼마나 됐어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저희가 지금 설계는 완료돼서 현재 지금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렇고 진행이 얼마나?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공정상으로 동절기 공사 중지가 되기 전까지 저희가 습식 공사 즉 이제 콘크리트 공사라든지 완료할 예정이고요, 나머지 1월부터 2월까지는 저희가 실내 공사 리모델링 부분에 대해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고 공정으로 봤을 땐 25% 정도 완료되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럼 날 춥기 전에 습식 공사는 끝낼 수 있어요?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기초 부분만 저희가 진행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경우 의원     내년 3월이기에, 내년 3월까지도 날씨가 추운데 또 겨울 공사를 하게 되면 부실한 공사가 나오지 않을까 해서 걱정이 돼서 질문을 드렸거든요.
  날 추워지기 전에 습식은 완료할 수 있도록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 농촌개발팀장 권오철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촌공동체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 해서 건설도시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건설도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건설도시과장 한성희입니다.
  숨가쁘게 달려온 임인년 한해의 마무리를 앞두며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각 의원님들께 지역발전과 군정 업무에 아낌없는 열정을 다하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건설도시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2.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건설도시과)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과장님 답변 잘 들었고요, 그 도시재생 사업 257페이지죠. 지금 이거 읍내 3, 4리 일원에 실시하고 있는 거죠?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예.

김기준 의원     지금 진행 상황을 좀만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래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여기는 지금 건축물을 3개소를 짓고 있는 계획에 있고요, 건축물은 건축물 설계하기 전에 기획 용역을 실시를 해야 됩니다.
  이것이 기획 용역이 금년도 12월까지 진행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내년도에는 건축물에 대해서 실시 설계를 진행해서 내년 내내는 아마 건축물 설계가 진행이 될 겁니다. 
  그리고 지금 청양교에서 제방도로 있지 않습니까? 백세공원 제방도로 그 부분에 대해서 인도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재 한쪽 하천 쪽으로는 인도가 있으나 주택 쪽으로는 인도가 없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설계 중인데 내년 4월쯤이면 그 부분도 인도 착공할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지금 거점시설 3개소라는 게 그렇게 세분화해서 한 세 가지 사업으로 구별해서 하겠다는 말씀인 거죠?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건축물이  3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게 메인적으로 총사업비 144억 원 중에서 지역 주민들이 3, 4리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 함께 어울림센터하고 그다음에 청춘 양성소, 노노케어센터, 이 세 가지 건축물이 들어가거든요.
  이 건축물이 주민들이 다양하게 여러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하는 겁니다. 세분화된 계획은 저희가 주민들하고 협의체 구성해서 용도를 구분할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니까 그거를 좀 질문하고 싶은 건데, 주민들하고 협의체를 구성하는 건 언제쯤 하실 거예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협의체는 현재는 구성은 돼 있고 지금 세부적인 실시설계가 진행이 될 때 그때 가서 이 안에 있는 건축물에 어떤 시설들을 각각 담을 건지,

김기준 의원     협의체 구성원들은 주로 어떤 분들이십니까?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3, 4리에 거주하는 주민들 위주가 됩니다.

김기준 의원     주민들인데 대표성을 어떻게 하고 계신 거죠? 이장님들이나 이렇게 오시는 건가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아니요. 이장님들은 아니고 다양한 계층들로 한 15분 정도 구성을 했거든요.
  
김기준 의원     그 마을에 사시는 분들 애로사항이 있는 분들이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의 입장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분들이 됐으면 좋겠어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그런 것들을 좀 고려를 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렇게 하시고 그러면 이거 아직 협의체 구성에서 거기서 이렇게 결정된 사항은 없죠?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아직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김기준 의원     거기에 의견을 반영을 할 수 있는 여지는 아직 남아 있는 거고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김기준 의원     그렇게 남아 있으면 다행이고 이거를 군 직영으로 하실 겁니까?  아니면 어떻게 하실 겁니까?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최초에는 저희가 위탁 사업을 진행을 하려고 했었는데 지금은 하드웨어 쪽은 군에서 진행을 하고 나머지 조금 손이 많이 가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빈집 조사하고 그것들을 또 새로 정비하고 그런 약간 저희 행정에서 이렇게 진행하기 부담스러운 부분들은 나중에 위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드 쪽은 실제 공사 진행 전부 다 직접 관리 감독을 하겠다는 말씀인 거죠?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잘 하셨어요. 이것을 진행하면서 저도 이게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게 있어서 수시로 보고를 받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진행 상황을 좀 잘 좀 이렇게 보고 좀 해주시길 부탁드릴게요. 

○ 건설도시과장 한성희     설계 중에 있을 때 설계 발주하고 나서부터는 그때 논의가 많이 돼야 하기 때문에 그때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도시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산림축산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산림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산림축산과장 김준호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 의원님 여러분들께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저희 산림축산과 업무에 대하여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것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석에 놓여있는 유인물 중심으로 2022년 주요업무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3.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산림축산과)


  이상으로 산림축산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수고하셨습니다. 
  올 한 해도 302페이지 자율 방역에 대해서 한번 말씀드려볼게요. 
  지금 면단위에서 여름철에 연막소독을 하잖아요. 그런데 연막 소독을 하다 보면 지역에서 자기 집 앞에는 안 온다, 뭐 한다는 얘기를 많이 해요. 
  저희 같은 데는 오지 말라고 그러거든요. 
  저는 자체적으로 연막 소독을 해요. 근데 축산 농가들 보면 거의 자체적으로 연막 소독하는 농가들이 거의 없어요. 여름에는 모기가 개체를 돼 갖고 브루셀라라든지 이런 게 전염이 많이 되잖아요.
  방역을 농가에서라도 스스로 철저히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축산농가들이 저희 같은 데는 동네도 이렇게 한 바퀴씩 가끔 돌고 그러거든요. 연막을 하면서 차에다 싣고. 
  그리고 축산농가들이 그런 방역 소독 할 수 있게 그런 것도 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최소한 자기 집은. 
  여름에는 모기 때문에 많은 농가들이 피해도 볼 수 있고 그러니까 모기를 퇴치할 수 있고 또 다른 방역도 예방할 수 있도록 그런 부분도 한번 세심히 살펴봐주기 부탁드려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알겠습니다. 의료원에서 소독하는 사업이 있거든요.
  다니면서 아마 그거하고 좀 약간 또, 

이경우 의원     면에서 소독약은 조금씩 주는데 사실 그거 하는 거는 좀,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차로 다니는 것은 의료원에서 다니는 거 그거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이경우 의원     아니요. 면에서 방역을 해요. 연막을. 그렇게 하는데 그거 가지고는 부족하니까 면단위 돌기가 다 어려워요.
  이게 축산 농가들이 자체적으로 방역 할 수 있도록 연막 소독기라든지 이런 걸 좀 구비해 줄 수 있게 그렇게 조치를 좀 해주세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자료에는 없지만, 칡넝쿨 사업에 대해서 좀 질문 좀 드릴게요. 칡넝쿨 제거 사업에 있어서 민원인이 요청을 해서 제거를 해줘요? 아니면 군에서 그냥 알아서……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저희가 산림바이오매스 해서 읍ㆍ면 별로 해서 저희가 신청을 받습니다. 최대 2명까지 지원해 주고요, 읍ㆍ면에서 신청하면 최소 1명 내지 2명을 배치해 줍니다.
  그 인원에다가 도로변 칡넝쿨 제거 사업을 합니다.

임상기 의원     도로변만 해당되는 건가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도로변이라든가 일부 하천변, 면에서 그 부분은 자기 면 구역을 알아서 어디 지정해서 시킬 수 있는 사항입니다.

임상기 의원     그러면 칡넝쿨 제거할 때마다 약을 발라요? 그냥 제거만 하는 거예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그 부분은 아마 주로 예초기로 제거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냥 제거만.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정혜선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정혜선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정혜선 의원     예. 예. 의원 정혜선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289페이지 완벽한 산불 방지 여기에 보면 산불 진화 헬기 임차가 1억 9600만원, 이게 지금 출동 횟수와 상관없이 하는 건가요?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 좀 듣고 싶습니다.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산불진화 헬기 임차는 충청남도에서 주관으로 각 시군에서 저희 시군과 같은 비슷한 금액으로 도에 전출을 해 줍니다.
  그러면 도에서 그거 갖고 입찰을 해서 출동 여부와 상관없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상시 대기하고, 

정혜선 의원     매년?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매년 하는 사항입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지금 올해 산불이 지금 5건이 났다고 했는데 이때도 지금 이 헬기가?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헬기 지원 받아서 올해는 산불 건수가 많아서 저희가 지원을 많이 받은 상태입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니까 그러면 산불이 있든 없든 그냥 똑같이 그냥 1년에 1억 9600만원이 계속 그 집행이 되는 거죠?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그렇습니다. 이건 예방용이기 때문에요.

정혜선 의원     그러면 여기 또 열화상 탐지 드론 지금 한 대 구입을 하셨는데 이거는 그러면 운영할 수 있는 직원은? 누가 합니까?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산림보호팀 직원이 드론 교육을 받아서 그걸 운영을 합니다.

정혜선 의원     자격증을 따서?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굳이 자격증까지는 안 해도 저희 운영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여기는 산림축산과 직원이 지금 이 한 대를 구입을 해서 지금 하고 있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올해 구입해서 앞으로 상황 발생하면 운영할 계획입니다.

정혜선 의원     지금 겨울철이 다가와서 건조한 시기에 산불 방지에 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알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올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정혜선 의원께서 여쭤보셨는데 289쪽 완벽한 산불 방지 사업에 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군내 유급 감시원이 몇 명이나…… 43명으로 나오네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88명입니다. 진화대원, 감시원,

이봉규 의원     진화대도 그렇고 감시원도 그렇고 다 유급이예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그렇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러면 88명, 이분들 근태 관리는 어떻게 해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근태 관리는 각 읍ㆍ면에서 하고 본청에 8명 있습니다.
  8명은 저희가 하고 읍ㆍ면에서 선발한 부분은 읍ㆍ면에서 하고 합니다. 

이봉규 의원     이분들이 산불 났을 때 이분들이 하시는 역할이 뭐죠? 직접 산에 올라가셔서 산불도 끄고, 또 평상시에,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발생했을 때 진화에 같이 참여합니다.

이봉규 의원     홍보 활동도 하고 예찰 활동도 하고 하죠. 그런데 주민들 얘기 들으면 이분 진화대 분들이나 감시원 분들이 출근했다가 그냥 집에 가서 계시다는 얘기가 종종 들려요.
  실제로 산불 올해는 5건 났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니까 헬기도 오고 또 이제 관에서 직접 산불을 끄는데, 투입이 되니까 이분들은 실질적인 역할을 하지 않냐 이런 얘기가 나오거든요.
  그리고 의용소방대들은 물론 일반 화재도 의용소방대 나가잖아요? 산불도 같이 나가서 활동 진화활동도 하고 하는데 산불 감시원들은 여기 참여를 안 된다는 거죠. 
  그래서 어떤 갈등도 있더라고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그런데 해당 발생한 면은 100% 다 참여합니다.
  그런데 산불이 커질 경우 저희가 이제 인근 면까지 지원 요청을 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거의 드물고요, 저희가 이제 진화대에 감시원, 저희가 활동사항을 체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감시 체계가 구축돼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출근했다가 집에 들어가서 쉰다는 거예요. 농사 일을 하거나.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그런 부분은 활동 상황에 저희가 감시할 수 있게 그게 칩인가 그게 있어서요, 그런 부분 다 적발이 가능합니다.

이봉규 의원     근무 일지를 쓸 수 있게끔 돼 있고 하겠는데 그런 분들은 안 보이는 데 가서,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만약 그런 부분에 의해서 적발이 된다고 하면 다음에 선발 때 그런 부분은 당연히 불이익을,

이봉규 의원     산불감시요원들 선발하다 보면 만 18세 이상 선발하게 돼 있죠?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이봉규 의원     그런데 우리 청양군은 18세 이상이 여기를 참여하려고 안 할 것 같고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젊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봉규 의원     대부분 노인분들인데 이분들이 진화하는데 어떤 능동적으로 빨리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약간 부족할 것 같은데? 그리고 매년 했던 사람들이 반복해서 한 대요.
  그런 것 좀 한번 잘 살펴봐 주시고요. 

○ 산림축산과장 김준호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축산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원활한 의사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7분 정회)

(11시 15분 속개)


○ 의장 차미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언합니다.
  계속해서 재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재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무과장 김필규     재무과장 김필규입니다.
  재무과 업무에 대하여 세심하게 살펴주신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2년도 주요업무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4.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재무과)


  이상으로 재무과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과장님 공유재산에 대해서 좀 질의할게요. 우리 군에 새로 형성되는 자산 중에서 일반 자산하고 행정 자산하고 나누는 방법이 어떻게 되는 겁니까? 

○ 재무과장 김필규     저희가 일반 재산은 저희 재무과에서 전체적으로 관리를 하는데 행정재산이라고 하면 각 실과 사업부서에서 관리하는 토지든지 건물을 행정재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행정재산 나머지를 일반 재산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니까 사업을 목적으로 형성된 자산은 행정재산이 맞습니까?  그러면 만약에 환경보호과에서 친환경 에너지타운 사업으로 인해서 건물을 짓거나 하면 이게 행정재산이 되는 거죠?

○ 재무과장 김필규     예. 맞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면 그때에 이 행정자산은 만약에 민간에  위탁을 해서 운영을 하고 싶어도 사용자 수익 허가를 다 거쳐야 되는 겁니까?

○ 재무과장 김필규     위탁을 하면 위탁을 할 때, 계약을 할 때 일반인들한테……
  그건 행정 재산으로 계속 가고 있거든요. 

김기준 의원     행정 재산이라도 그냥 그러면 위탁을 할 수 있는 거예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그거는 제가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 부분이 궁금했고 또 하나 우리 도자산 중에서 도립공원 지역을 물어보는 거예요.
  도립공원 내에 화장실을 짓는다고 하면 그건 도유지예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도에서 지금 관리 전체를 도립공원 내에 있는 건 전부 다 도에서 관리를 전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칠갑산 주차장에 지금 신축하고 있는 화장실은 지금 도유지입니까?

○ 재무과장 김필규     예. 그거는 도유지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도유지 맞아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그래서 그 시설 자체를 도에서 이제 건물을 짓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 땅도?

○ 재무과장 김필규     예.

김기준 의원     그걸 확인 좀 한번 해줘보세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제가 한 번 더 확인보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기존에 있는 주차장 내에 있는 화장실은?

○ 재무과장 김필규     그게 처음에 건물을 지을 때 옛날에 제가 알기로는 말하자면 무허가라고 할까, 이게 건물이 허가가 안 난 건물로 그냥 있었습니다.
  이렇게 도에서 관리를 하다 보니 그게 이제 허가가 안 나서 거기를 말하자면 다시 철거를 하고 다시 승인을 받아서 이렇게 하는 걸로 제가, 

김기준 의원     우리 군 자산은 아니었었어요?

○ 재무과장 김필규     그 당시에는 이제 군에서 아마 자산으로 있었을 것 같은데요? 그거는 한번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면 이렇게 하시죠?
  나중에 더 자세히 보고 받고 싶으니까 그 관계를 전부 다 파악을 해서 보고를 다시 한번 해주세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319페이지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에 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리 청사가 준공한 지가 꽤 됐죠? 

○ 재무과장 김필규     89년도 그 정도에,

이봉규 의원     그동안 우리 외관이 그대로인가요? 아니면 몇 번 리모델링을 했나요?

○ 재무과장 김필규     외관은 정문 이쪽은 안 했고 뒤쪽에는,

이봉규 의원     건물은 그때 89년도 당시에 그대로 외부랑 있는 거죠?

○ 재무과장 김필규     예. 맞습니다.

이봉규 의원     전에 한번 전체 리모델링을 하려고 예산을 편성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게 왜 삭감이 됐죠?

○ 재무과장 김필규     그때 당시에 처음에는 이 건물 자체가 그래도 오래되고 그래서 지금 현재 크게 문제가 안 된다, 본래는 현대화 사업 쪽으로 해서 깔끔하게 했으면 좋겠는데 앞에는 지금 벽돌식으로 이렇게 돼 있잖아요.
  그래서 그거는 지금은 그래도 괜찮다 옛날 건물 그대로 보존하는 게 좋겠다, 그런 최종적으로 결론이 그렇게 나서 앞에는 이제 그대로 놔두고 이쪽 뒤쪽에만 이렇게 깔끔하게 이제 정리를 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래요,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이제 우리가 이제 여름이나 겨울에 냉난방을 하잖아요. 샷시 같은 경우도 오래전에 옛날 샷시 같아요. 의회도 보니까.
  이런 것부터, 조그마한 것부터 개선이  돼야 냉난방기를 썼을 때 극대화할 수 있잖아요? 

○ 재무과장 김필규     그래서 저희가 내년도 본 예산에다가 앞에 창문하고 이런 거가 좀 문제가 있다고 해서 본예산에다 지금 저희가 올려놨거든요.
  내년도에 전체적으로 창문은 저희가 정리를 하려고 이렇게 지금 내년도에도 예산 편성을 해놨습니다.

이봉규 의원     천정형 에어컨이죠? 그거 하고 스탠드 에어컨하고 성능상에 차이는 있나요? 지금 보니까 천장형 냉난방기를 설치한다고 하셨거든요.

○ 재무과장 김필규     냉난방기는 지금 전체적으로 다 설치가 지금 다 돼 있습니다.
  각 실과마다. 그래서 지금 직원들이 훨씬 쾌적하게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러니까 시급한 건 우선 샷시네요.

○ 재무과장 김필규     예. 앞에 샷시를 전체적으로 교체를 할 겁니다.

이봉규 의원     그리고 이제 전체적인 리모델링은 당분간은 계획은 없고 외부라든가 이런 건,

○ 재무과장 김필규     예.

이봉규 의원     그래요 청사시설 정비와 보수를 통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에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 재무과장 김필규     알겠습니다.

이봉규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목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행정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행정지원과장 김선식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과 의원님! 
  금년 한해 행정지원과에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리며, 저희 행정지원과는 지역 안전과 신뢰받는 공유 문화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 공무원 행정 품질 향상에 주력하면서 비상하는 군정이 되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며, 2022년 행정지원과 주요업무추진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5.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행정지원과)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자료 준비하시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328쪽에 스마트 청양에 대해서 좀 질문 좀 드릴게요. 관외 주소 공직자 주소 이전에 대해서 질문 좀 할게요. 
  관외 이전 추진에 있어 관내 720명에 81%, 관외로 165명의 19.1로 기재되어 있는데 관외에서 관내로 720명이 온 거예요? 아니면 이게,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기존에 있는 공무원 중에서 관내 주소를 갖고 여기 있는 직원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관내 주소는 밖에 주소가 나가 있는 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주소를 두고 밖에 나가 계신 분은 관내로 잡혀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렇게 잡혔어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임상기 의원     이렇게 설명들으니까 맞네요.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올 한 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326페이지 고향 사랑 기부제에 대해서 좀 말씀드려볼게요. 
  오늘 답례품 선정위원회 하시죠?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이경우 의원     기부제 답례품 오늘 선정 위원님께서도 많은 얘기가 하실 텐데 저는 이제 그것도 중요하지만, 운영 활용 방안도 미리미리 계획을 세워서 사전 검토를 좀 해 주셨으면 해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데요, 그런 부분도 미리 사전 검토해서 기부금을 많이 하는 것도 좋지만 또 어떻게 잘 활용해서 쓸 거냐 이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우선 여러 신문이나 이런 데 보면 지자체에서 이제 답례품을 만들어야 되는데 그걸 하는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많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어떤 품목을 하면 나도 하고 너도 하고 이렇게 두르는데 그 기준을 만들어서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저희 군은 다행히 지금 현재 재단이라는 지역 활성화 재단에서 하는 거기에 참여하는 농가가 제출한 가공품을 중심으로 거기에 고기도 있어서 거기에 참여하는 제품, 거기에 대한 상품 그거를 단일품과 꾸러미로 만들어서 그렇게 하려고 하거든요. 
  저희 방향은 그렇게 잡았고 오늘은 선정위원회에서 한 것은 이건 큰 틀에서 어떤 품목으로 가는 게 아니라 대분류 어떤 쌀 또 어떤 가공품, 술 이렇게만 해놓고서 공고를 저희가 합니다. 
  하면 거기에 맞는 자격을 갖추고 있는 업체나 단체에서 선정을 해서 그건 나중에 상품 선정에는 또 다시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대분류로 해서 쌀 예를 들어서 가공품, 고기 이런 식으로만 묶어서 선정을 한다는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아니 답례품도 그렇지만 이제 기부금이 모금이 되면 그 기부금을 어떻게 쓸 거냐가 또 그것도 엄청 중요할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것도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쓸 건지를 사전 검토를 해서 그런 부분도 우리 의원님들과 결과가 나오면 같이 공유해서 이렇게 할 수 있도록 진행 상황을 수시로 해서 그래서 우리 의원님들이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해주시길 부탁드릴게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목 의원님 질의하십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332쪽에 보면 군민이 주인인 참여행정 실현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명예읍장, 명예면장 향우회 금년에 개최한 적이 있나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없습니다. 12월 5일인가 그렇게,

윤일묵 의원     12월 5일에 날 났어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그렇게 이제 홍보하고 또 우리 현황도 좀 설명하고 함께 하려고 계획은 잡고 있습니다.

윤일묵 의원     그렇게 앞으로 행사가 원활해질 수 있도록 자주 이렇게 연락 좀 하시고 행사 때마다 오셔서 이렇게 설명하면 훨씬 유리할 것 같아요.
  고향사랑 기부제도 활성화되고. 
  이상입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정혜선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정혜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예. 의원 정혜선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여기 직원들의 후생복지 지원으로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에 대해 한번 여쭤볼게요. 
  여기 복지포인트 지급하고 단체보험 가입 명수가 조금 차이가 있는데 이 명수의 차이는 기간제 그런 쪽에서 명수가 다른 건가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정규직, 기간제 또 의원님들 이렇게 해서 다 포함이 되는 숫자가 되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래서 약간 좀 다르구나. 여기 지금 이렇게 임산부 및 배우자에서 배우자 5만 원 했고 임산부 15만 원 같이 20만 원 주신다는 거잖아요.
  이건 매우 잘하신 거라 생각합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8기 의원님들이 지적해 주셨던 사항입니다.

정혜선 의원     앞으로 더 우리 직원들의 복지 수요를 위해서 우리 과장님께서 신경을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리고 여기 329페이지 다목적회관, 과장님 이거 혹시 이거 설계가 다 나와 있나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지금 거의 다 됐습니다. 12월까지 저희가 이제 다 나오는데요 거의 지금 마무리 단계입니다.

정혜선 의원     마무리 단계인데 제가 과장님도 한번 부탁 말씀 드리고 싶은 게, 제가 저번에 팀장님한테도 말씀을 드렸는데 그 주변에 화장실이 지금 시장 근처에 구기자타운하고 또 이쪽 시장에 별자리 야시장 있는 쪽에 화장실이 있기는 하지만 그 중간에 화장실이 없어서 주민들이 지금 굉장히 불편해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1층에 설계를 하실 때 우리가 이제 평일은 어차피 지금 노인 시니어클럽 11개 단체가 있어서 평일은 괜찮지만 주말에도 쓸 수 있게끔 한 번 더 우리 과장님께서 신경을 써서 이 화장실 부분을 주민 편의를 위해서 좀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그 부분은 원래 1층은 노인회에서 쓰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거는 저희가 그런 식으로 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각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돼요. 왜냐하면 이 화장실 문제가 계속 나와서 별도로 또 지어야 되냐, 말아야 되냐 하는 이런 고민도 했었거든요.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는데 아무튼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과장님 수고 많으셨고요, 다목적회관에 대해서 추가 질문을 좀 드릴게요. 애로사항이 많이 있다 이렇게 보고를 해주셨는데 건축비가 증가되고 있다는 이런 말씀인 거죠?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지금 현재 60억인데 7억은 아직 확보 돼야 되는데 추가로 건립을 하려면 단가가 올라서 이게 24억 정도가 더,

김기준 의원     추경에 심사를 받으셔야 되잖아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김기준 의원     그런데 지금 타 부서에서 물가 상승률 이렇게 산정할 때 거의 24% 정도 산정하더라고요.
  근데 지금 행정지원과는 약 30% 이렇게 산정했어요. 그리고 평당 단가는 다른 타 부서보다 또 쌉니다. 조금 여기가. 
  이 자세한 자료를 좀 만들어서 얼마만큼 추경서 심사할 때 몇 %가 올라간 게 정확한지 잘 판단을 못 하겠어요. 
  물가 상승률 말씀을 드린 겁니다. 건축자재,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정확히 좀 해서 심사할 수 있게끔 해 주세요.

○ 행정지원과장 김선식     예.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이상으로 제286회 청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11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