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6회 청양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8호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12월 13일(화)  10:00


  1. 의사일정 (제8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예산안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부의된 안건
  2. 1. 2023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 제출)

(10시 00분 개의)


○ 의장 차미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6회 청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의사일정에 앞서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최재천     의사팀장 최재천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회부안건 심사결과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예산안은 수정가결을,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있어 금일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2023년도 예산안(군수 제출)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 제출) 

(10시 01분)


○ 의장 차미숙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동 안건을 심사하여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봉규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특별위원회 위원장   이봉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봉규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본위원회에서 심사한 2023년도 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 예산안 규모, 제안설명 요지, 검토보고 요지, 질의 및 답변 요지는 유인물로 갈음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일반회계 5100억원, 특별회계 45억원, 총 5415억원 중 일반회계 총 28건을 심사하여 3억 4441만 6천원을 감액하였으며, 기타 부분은 청양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청양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세부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보고 드린 2023년도 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통해 심도 있게 심사를 한 사항으로,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 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1. 심사보고서(2023년도 예산안 외 1건)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및 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동 안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협의와 질의·토론을 거쳐 심사된 안건이므로 질의·답변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답변 및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봉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그러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부분은 청양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재석의원 만장일치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청양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재석의원 만장일치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2년도 청양군의회 모든 회기일정이 오늘로써 마무리 됩니다.
  많이 부족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 덕분에 우리 청양군의회는 여기까지 달려올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 였습니다.
  지난 3월 제21대 대통령 선거, 6월에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우리 일상생활을 지배해왔던 코로나 방역상황에서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어, 지난 8월, 3년 만에 청양고추구기자 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10월에는 칠갑산 장승문화축제가 개최되는 등, 그동안 할 수 없었던 많은 행사를 통해 다시금 생기 있는 청양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지난 8월 우리 군에 내린 역대급 집중호우로 인해 많은 시설물과 농작물 등에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다행스러운 일이기 하지만, 군민들의 근심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의 터전, 청양군이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유지될 수 있는 힘은 오직 군민 여러분 덕분일 것입니다.
  동료 의원님들 모두와 함께 우리 청양군의회는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지난 7월 6일 제9대 청양군의회 개원식을 시작으로 지난 6개월의 시간 동안, 많은 의정활동을 수행하셨습니다.
  선거가 있었던 관계로 하반기 빡빡한 의사일정 속에 총 73일간의 회기 동안 두 번의 정례회와 네 번의 임시회, 스물 다섯 차례의 본회의와 서른 아홉 차례의 위원회를 열었으며, 7건의 의원 발의를 포함해 총 98건의 안건을 심의하여 의결하였습니다.
  그 밖에, 주요업무 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사업장 답사 등을 통해 군민께서 부여하신 신성한 책무를 이행하고자 부단히 노력하셨으며, 그러한 여러분의 열정에 부합할 수 있는 의장이 되고자 저 또한 혼신의 힘을 다한 지난 6개월이었습니다.
  이제 다가오는 2023년에도 군민의 뜻을 따라 맡은 바 책무를 다할 수 있는 제9대 청양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이경우 의원님! 윤일묵 의원님! 김기준 의원님! 임상기 의원님! 이봉규 의원님! 그리고 정혜선 의원님!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 그 첫해를 마무리하는 김돈곤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 어느 해 보다 금년은 여러분에게도 어려운 한해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민선8기로의 전환을 맞아 새로운 비전을 보여줘야 했고,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 역대급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복구, 그 밖의 많은 부분에서 여러분의 헌신 속에 우리 청양군이 무탈하게 한해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그 점에 있어 마음속으로 큰 박수를 보냅니다. 
  의회의 가장 큰 역할은 집행부에 대한 견제입니다.
  군민께서 부여하신 그 책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의무감과 책임감을 가진 동시에, 우리의 견제가 일선 공직자들의 업무 추진에 저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공동 목표는 청양군민의 행복입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 청양군의회가 때로는 앞에서 끌고, 때로는 뒤에서 밀며, 때로는 방향을 바로잡기도 하는 여러분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가오는 2023년에도 인구 5만 자족도시의 기반을 마련하고 농업인이 행복한 청양군을 위해, 그리고 지역발전을 선도할 관광객 500만 시대를 열고, 건강 100세 복지 모델을 만들어 나가며, 비로소 군민이 중심 되는 청양군을 만드시길 우리 청양군의회는 기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따뜻한 연말되시길 바라면서,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청양군의회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2023년 1월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6회 청양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1분 산회)


[찬반 의원 성명]
1. 2023년도 예산안(수정)-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기준 윤일묵 이경우 이봉규 임상기 정혜선 차미숙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원안)-가결
  재석의원(7인)
  찬성의원(7인)
    김기준 윤일묵 이경우 이봉규 임상기 정혜선 차미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