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1회 청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07월 10일(월)  09 : 59


  1. 의사일정 (제4차 본회의)
  2. 1.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의 건(산림축산과, 건설정책과, 도시건축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09시 59분 개의)


○ 의장 차미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1회 청양군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의 건(산림축산과, 건설정책과, 도시건축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10시 00분)


○ 의장 차미숙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산림축산과, 건설정책과, 도시건축과, 재무과,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산림축산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산림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7월 1일자 인사 발령을 받은 산림축산과장 배명준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 의원님들과 의원님 여러분! 
  청양군 발전을 위해 더 열심히 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저희 산림축산과 업무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고 계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산림축산과 각 팀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현병화 산림경영팀장.

(인 사)

  김현규 산림보호팀장.

(인 사)

  박은정 산림소득팀장.

(인 사)

  김관식 축산경영팀장. 

(인 사)

  김종문 가축방역팀장. 

(인 사)

  이상으로 산림축산과 팀장 소개를 마치고 의석에 놓아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1.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산림축산과)


  이상으로 산림축산과 소관 2023년 상반기 주요 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자료 준비하시느라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46쪽에 거점 소독시설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릴게요. 이게 지금 청양 축협우시장으로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또 진출입로 공간 협소로 위치를 변경한다는데 이유가 뭐예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산림축산과장 배명준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이번에 바로 인사 발령을 받고 그 부분에 대해서 현장을 확인했습니다. 
  했는데 지금 거기 식당이 있고 관리사 부분이 있는데 그 차가 한번 우리 소독을 하려면 들어갔다 턴해서 나와야 되는데 그 부분이 사실상 어려울 것 같아서 어쩔 수 없이 저희가 이거는 축협에서 포기를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하반기에 대상지를 변경하려고 몇 군데 대상지를 같이 확인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향후 장소를 변경해서 다른 데로 계획 중이라고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예. 그렇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렇게 되면 먼저 청양 우시장으로 설계를 했을 거 아니에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설계는 안 했습니다.

임상기 의원     설계는 안 했어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그렇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러면 다행이네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또 258쪽에 임업 경영체 있잖아요. 임업 공익직접지불사업, 이게 등록이 다 1183명으로 돼 있는데 접수는 959명이에요.   그렇게 한 224명이 지금 신청을 안 했는데 이게 좀 홍보가 덜 됐나, 왜 그러죠?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홍보보다도 그 사람들 자격 제한이 되는 사람들이라든지 그런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은 모르고 전부 다 한 사항이기 때문에 그런 자격 제한이라든지 그런 부분 빼고 나서 959명이 지금 현재 들어온 상태입니다.

임상기 의원     자격이 미달되는 이유가 뭐예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농업 외 소득이 3400만원 이상이라든지 그런 여러 가지 자격 조항이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45쪽에 보면 산사태 호우 피해가 작년에 많이 났잖아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예. 그렇습니다.

윤일묵 의원     다른 데는 다 거의 90%, 100%인데 죽림리만 지금 40% 밖에 안 돼서 지금 한참 우기 때인데, 이게 왜 진척이 안 됐나하고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일부 죽림리 지역이 밤 재배지에서 많이 유실이 됐는데요, 저희가 일단은 농가 주택 지역부터 혹시 장마, 폭우 때 피해를 입으면 안 되기 때문에 그 부분도 진행하고 있고 여기 지금 우리 자료 제출 전까지가 상황이 그렇고 현재는 지금 진행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윤일묵 의원     지금은 40%가 아니죠?  더 됐죠?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70%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윤일묵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50쪽에 보면 소나무재선충 계속 늘고 있죠?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그렇습니다.

윤일묵 의원     소나무재선충 저희가 2017년도에 화성에서 처음 발생 됐고 그다음에 정산 마치리 쪽, 대박리 쪽에 나타났고, 대치 이화리 이번 최근에 장평 화산리까지 이렇게 번진 상태고,

윤일묵 의원     5개 면에 36개 리가 확산이 됐는데 이 사무실이 청양군에 몇 개나 있죠?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단속 초소가 지금 3개 초소가 있고요, 이번에 장평 화산리에 추가 발생해서 그쪽에 초소를 하나 더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윤일묵 의원     그러면 정산, 장평, 남양, 화성 그렇게 네 군데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예. 그렇습니다.

윤일묵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우리 과장님 축하드립니다.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감사합니다.

이경우 의원     과장님 산림 전문이니까 한 가지 부탁 말씀 겸 말씀을 드리려고요. 245페이지 보면 작년도에 비가 많이 와서 집중호우 때 화산리라든지 죽림리, 온직리, 이런 쪽 가보면 피해가 상당히 많았었잖아요. 우리 과장님도 둘러보셨을 텐데, 보면 밤나무 단지들이 피해가 많았죠?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예.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화산리 같은 데는 진짜 인명 피해 없었던 게 다행이었고 죽림리도 그렇고 제가 둘러보면서 느낀 점이 높은 산에 꼭대기까지 밤나무가 전부 조림돼 있더라고요. 밤나무는 대게 제초제를 하기 때문에 지반이 약해져서 땅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피해가 더 많았던 것 같았고, 낙지리도 보니까 집으로 여러 채 있는데 집가에로 흙 사태 나서 떠내려왔는데 거기도 보니까 밤나무 조림이 되더라고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예.

이경우 의원     그래서 이게 밤나무 소득도 중요하지만 인명 피해가 혹시라도 나면 그게 더 문제일 것 같아요. 다행히 작년에 없었기 때문에 다행이지 큰 피해가 없고 인명 피해가 없어서 다행이라는 그런 생각을 했는데, 이제 밤나무 심는 것도 좀 제한을 둬서 경사도 따지고 높이 따져서 올해도 집중호우가 올지 말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대책도 산림축산과에서 한 번쯤은 검토해보는 게 어떤가 그런 말씀을 한번 드리고 싶은데요. 거기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세요.

○ 산림축산과장 배명준     부의장님 말씀좋은 말씀이시고요, 그 부분은 저희가 지금 우리 지방자치단체뿐이 아니고 지금 국가적으로 환경단체에서도 이슈화를 많이 시켜서 이번에 지금 우리 산림자원 및 조성에 관한 법률이 개정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10ha(헥타르) 이상 벌채를 넣는다든지 할 때는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받게끔 돼 있고 그런 절차가 앞으로 강화되기 때문에 그리고 이제 아까 말씀하신 부위원장님 말씀 그런 사항은 자체적으로라도 우리 내부에서라도 충분히 8부 능선 이상은 존치를 한다든지, 암벽이라든지 경사가 급한 지역은 존치를 한다든지 그런 부분을 충분히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한 번 검토 좀 잘해 주시고요, 축산 쪽에도 보면 보조 사업이 상당히 진척이 좋아요. 농업정책과보다 지금 진도가 많이 %수가 사업 진도가 많이 나갔는데, 우리 담당자분들 고생하셨고요, 아직 미집행된 사업도 체크를 해서 연말 안으로 다 100% 진행할 수 있도록, 지난 행감 때도 제가 지적을 했는데, 사업비를 반납한 게 많아서 있으니까 올해는 좀 더 세심하게 챙겨서 보조 사업 100% 다 진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챙겨봐 주시기를 우리 팀장님들한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축산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건설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건설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건설정책과장 한성희입니다.
  건설정책과 소관 상반기 주요 업무 추진 실적 및 하반기 계획 업무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과 팀장들을 우선적으로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미경 건설정책팀장입니다. 

(인 사)

  오성환 도로팀장입니다. 

(인 사)

  강정모 농업기반팀장입니다. 

(인 사)

  조성환 지역개발팀장입니다. 

(인 사)

 이어서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록2.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건설정책과)


  이상 상반기 업무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과장님 자료 준비하시라고 수고하셨습니다. 275쪽의 농업 기반 조성 사업에 대해서 질문을 좀 드릴게요. 한밭대비 용수개발에서 군내 덤핑 시설과 둠벙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예.

임상기 의원     장마가 지면 많이 활용도가 있는데 봄에는 활용도가 물이 모자라는 관계로 활용도가 적어요. 그래서 우리 청양군에도 지하수를 꼭 필요한 데는 지하수 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지하수 개발 사업은 아시다시피 저희가 이제 2016년도, 17년도에 집중적으로 개발해서 약 350 공정도가 개발이 돼 있는데 이 부분은 지금 지향하고 있는 중에 있고, 그렇지만 기존 지하수가 고갈된 부분도 간혹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 계획을 세워서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리고 하천에서 덤핑 시설을 하잖아요. 그러면 거기에서 수중 모터를 넣고서 위로 덤핑을 하는데 시설을 할 때 무겸이 안 들어가게 해서 잘 해야지 1년도 못 가서 고장률이 심하더라고요. 이걸 좀 설계를 잘해서 무겸이 안 들어갈 정도로 이렇게 설계를 좀 잘했으면 좋겠어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이 부분은 아마 저희 군만 시행하는 사업일 겁니다. 저희가 독창적으로 개발해서 가뭄이 심할 때 중앙부처 국비, 도비 예산을 확보하면서 이 예산을 이 사업을 확산을 시킨 사업인데 그 당시에는 급해서 추진을 했고 시간이 지나다 보니까 이제 하천 수위가 범람을 할 때 이 부분에 물을 따라서 같이 흙 토사라든가 이물질이 같이 들어와서 모터에 손상을 주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러다 보니까 이제 모터 고치는 빈도도 많아지고 재정적 부담도 있고 좀 딜레마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필요했던 분들한테는 계속해서 고쳐달라고 요구를 하고 있고, 이거는 뭐 3년 넘기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을 하고 있고 그래서 저희가 정말 그걸 급하다고 판단하고 지속적으로 그 부분을 명분 있게 말씀드리는 분들은 고치고 그리고 최대한으로 이 부분도 점차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아주 좋은 방안을 마련하지는 못했는데 그것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니까 좋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임상기 의원     시설 개선을 잘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 잘 좀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80쪽에 보면 공주 신풍 간 고속도로 국도 포장사업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렇죠? 진행하고 있죠?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예.

윤일묵 의원  그런데 거기 역촌리, 해남리 입체 교차로 거기에 물이 고여서 장마철에 항시 사고 위험이 많다고 이렇게 얘기를 해요. 주민자치회에서도 민원이 들어오고 그랬는데 그 한쪽은 배수시설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반대쪽으로 안 해서, 거기에 물이 항상 고여 있어 그거 좀 민원을 어떻게 넣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차미숙 의장님께서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차례 건의를 하셨던 사항입니다.
  이게 분야가 도로 관리 국도 39호선은 공주에서 현재 유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동부지소에서 그리고 또 국도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대전청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까 소관이, 약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지를 않고 있는 부분인데 이거는 수차 건의해서 눈으로도 직접적으로 양쪽 기관들이 본 사항입니다.   
  그래서 좀 시간이 걸리기는 했는데 일부분이 현재 움직이고 있었고 이 부분도 또 계속해서 저희가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빠른 시일 내에 해서 사고가 안 나게 이렇게 해줬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284페이지 남양 봉우티 고개 오르막 차로 설치 공사를 하잖아요. 여기 공사할 때 제가 덧붙여서 좀 부탁드릴 게 있어서요.
  지금 남양 쪽에 수리 시설이 어려워요. 이쪽 청양에서 넘어가면 남양 쪽에. 
  그래서 이번에 이거 공사 발주가 한 7월에 있다고 나왔네요. 이거 공사를 할 때 봉암리에서 대봉리 그쪽으로 공사할 때 용수관을 넣어서 그 물을 이용해서 농사 지을 때 편리할 수 있게 공사할 때 과장님이 챙기셔서 이게 아마 농어촌공사하고도 아마 협의가 돼야 할 것 같은데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농어촌공사하고 협의가 되긴 해야 되는데 실제적인 사업 주최자는 우리 군이 돼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경우 의원     군이 당연히 돼야겠죠. 그렇게 해서 공사를 할 때 관을 좀 넣어서 용수관을 넣어서 이런 때 좀 했으면 해서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중복적으로 거기에 대해서 또 한 번 파지 않도록 저희가 이번 추경에 한발 대비 용수개발 사업에 대한 예산을 저희가 일부 넣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걸 관이라도 넣을 수 있도록,

이경우 의원     관만 넣으면 농어촌공사하고 해서 물 품어서 올릴 때 그것만 도와주면 농어촌공사는 될 것 같거든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중복 구간에 대해서는 같이 사업을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렇게 좀 부탁 좀 드릴게요.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게 타 기관 사업이긴 한데요, 279쪽.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서 몇 가지 여쭤볼게요. 
  지금 공정률이 어느 정도 됐어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저희가 24년도 내년도 10월에 모든 공사를 완료해서 12월 정도는 개통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구조물 정도, 중요 구조물들은 다 완료가 됐는데 사업비나 이런 걸로 따지면 거의 50% 정도가 집행이 됐고 나머지 공정은 그렇게 시간을 많이 요구되는 공정은 아니거든요.

이봉규 의원     그럼 청수리 1구죠? 1구로 들어가는 정확한 용어를 모르겠는데 통로 있잖아요. 문제는 지금 잘 해결되고 어차피 그걸 다 고칠 수 없는 거잖아요. 그 민원에 대해서는 좀 조용한 것 같아요. 그리고 또 하나 우려되는 게 배수로가 어떻게 잘 정비돼 있어요? 그 위쪽에서 지금 현재 비 많이 오잖아요. 우기철이라.
  거기 물이 잘 지금 잘 배수는 되고 있어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현재 상태에서는 그 우려를 주민들이 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한림건설이죠.
  그 사업을 시행하는 데서 그 부분에 대해서 우려되는 부분은 같이 수로관을 확보해 주기로 이렇게 일부 하고, 또 그거 말고도 여러 가지 이제 건의 사항들은 있었습니다. 있었는데 이제 그건 군하고도 또 관계되는 부분도 있고……

이봉규 의원     그 위에 보면 시설하우스 하는 분들도 있잖아요. 장마철에 잠기지 않을까 우려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배수가 잘 안 되면 내년에 끝나니까 우리가 그쪽에 조금 더 꼼꼼하게 쳐다보면서 잘못된 걸 개선해 나가야 될 것 같아요.
  또 민원 같은 상황도 시행사에서 돈을 버는데 이분 주민들이 지금 청수리 1구나 2구에서 지금 약간의 민원이 수그러든 게  다른 마을 숙원 사업을 해달라고 요구를 하셨어요. 저온저장 창고, 그것도 국비를 우리가 이제 획득을 해서 확보를 해서 추진한다고도 하시는데, 돈은 이곳에서 벌어 시행사가 가져가는데 다른 불편 사항은 우리가 해결해 줘야 되나 이런 생각도 들긴 하거든요.

○ 건설정책과장 한성희     그렇습니다.
  그게 이제 전체적으로 도로망 계획을 하면서 꼼꼼하게 세부적으로 누락되는 부분이 좀 있다 보니까 준공하기 전까지는 저희하고 이제 고속도로 사업 시행자들하고 계속해서 그런 부분 주민 의견을 들어서 개선할 부분들을 또 찾아서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봉규 의원     이 공사 준공되고 이분들은 가면 끝나니까 그전에 우리가 요구할 수 있는 건 다 요구하시고요, 주민 불편 사항이 없도록 이렇게 아까 말씀하신 대로 꼼꼼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정책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도시건축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도시건축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건축과장 박도신     도시건축과장 박도신입니다.
  도시건축과장 박도신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7월 1일자 인사 발령을 우리 과에서는 해당이 없는데 우리 팀장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조숙환 도시계획팀장입니다. 

(인 사)

  김원겸 주택팀장입니다. 

(인 사)

  이순형 도시재생팀장입니다. 

(인 사)

  유영주 건축팀장입니다. 

(인 사)

  이재연 공공건축팀장입니다.  

(인 사)

  2023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3.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도시건축과)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과장님 자료 준비하느라고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298쪽에 농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릴게요.
  요즘 이렇게 마을을 다녀보면 슬레이트 빈집이 많이 무너져 있고 미관상 보기가 안 좋아요. 지금 청양군의 슬레이트 관련해서 지금 철거 상황이 얼마나 되는지 몇 %나 됐나요? 

○ 도시건축과장 박도신     아까 보고에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올해 223호 건의 신청을 접수했습니다. 사업이 우선순위를 해서 급한 곳에서는 현재 21호를 철거하였고 현재 계속 철거 중에 있습니다. 추가로 하반기에도 추가 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저희들이 현지 확인을 거쳐서 추가로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마을에 다녀보면 개인들이 이렇게 철거를 해서 이렇게 싸놓은 데가 몇 군데 있더라고요. 그걸 좀 요청하는 이장님이나 마을 주민들이 있는데 그런 거는 우선적으로 이렇게 미관상 보기가 안 좋으니까 철거를 빨리 좀 해 줄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개인들이 해놓은 거요.

○ 도시건축과장 박도신     일단은 저희들이 주택 위에 건축 지붕 위에 거쳐 있는 상황에 대해서만 저희들이 철거를 하고 있고 철거한 상태에서 적치될 경우에는 저희들이 아직 검토를 안 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이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까 주저앉고 하니까 미관상 안 좋으니까 철거를 해서 싸놨더라고요.
 
○ 도시건축과장 박도신     그런 부분은 아마 환경보호과에서 따로 아마 추진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 입장에서는 이제 현재 건축물에 있는 그런 슬레이트를 철거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임상기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건축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원활한 의사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정회)

(10시 55분 속개)


○ 의장 차미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언합니다.
  계속해서 재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재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무과장 강봉수     재무과장 강봉수입니다.
  2023년 상반기에도 군정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군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보고에 앞서 재무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용태 세정팀장입니다.

(인 사)

  지난 7월 1일 인사발령에 의거 회계팀장으로 근무하게 된 최재천 팀장입니다. 

(인 사)

  남궁용호 징수팀장입니다.

(인 사)

  김세영 과표재산세팀장입니다.

(인 사)

  송재민 재산관리팀장입니다. 

(인 사)


부록4.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재무과)


  상반기 운영 성과 및 방향에 대한 주요 업무추진 보고를 마치면서 하반기에도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지도와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재무과 직원 모두는 지속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실행력 있는 행정을 추진하겠다는 각오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재무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행정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행정지원과장 김필규입니다.
  행정지원과 업무에 대해서 세심하게 살펴주신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애정 어린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동칠 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이창건 인구청년정책팀 주무관입니다. 

(인 사)

  김미숙 인사팀장입니다.

(인 사)

  한재선 고향사랑팀장입니다.

(인 사)

  윤기영 평생교육팀장입니다.

(인 사)

  윤명희 교류새마을팀장입니다.

(인 사)

  유민희 전산정보팀장입니다.

(인 사)

  행정지원과 소관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록5. 2023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행정지원과)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답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보고 및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이상으로 제4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