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회 청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1994년 10월 18일 (화) 10시 00분 개식


제29회청양군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사무과장 임영환)


(10시 00분 개의)

○ 사무과장 임영환  지금부터 제29회 청양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전면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 제창은 녹음반주에 맞춰 4절까지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 국 가 제 창)

  이하 생략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으시겠습니다.
○ 의장 이근수  바라만 보아도 풍요로움이 한껏하는 결실의 계절이자 청량한 수확의 계절을 맞아 제29회 청양군의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임시회 개회에 즈음하여 박영동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열정어린 군정수행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주민과 함께하면서 군정에 주민의 의사와 합치되도록 의정활동에 임해오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경의를 드립니다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추석연휴기간중 끔찍한 사건들을 접했습니다.
  인천시 일부 공무원들의 세금횡령으로 인하여 공무원 사회는 물론 우리 사회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고,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지존파 사건, 택시기사가 저지른 살인사건을 접하고 볼때 참으로 여러분들도 경악을 금치 못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들 사건이 주는 슬픈 교훈은 우리 사회의 규범인 도덕과 윤리, 그리고 질서와 정의가 파괴되어 생긴일이라 단편적으로 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사회학자들은 이 사건을 두고 모두 성장과정에서 가정교육의 결핍, 믿음과 사랑의 부족으로 저질러진 작태로 물질만능이 가져다준 사회병리현상으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한다면은 자신의 양심을 다스리지 못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하겠습니다. 효는 만행의 근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만 자제할 줄 아는 것은 모든 미덕의 근본입니다. 실제로 자제심이 없이는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충동과 정열이 향하는대로 행동한다면은 그 사람은 그 순간부터 정신적인 자유를 포기하게되고, 자기 멋대로 세류의 물결에 밀려다니게되어 머지않아 욕망의 노예로 전락한 동물적인 삶을 살게 될것입니다. 그리하여 사회를 좀먹게 하고, 공동체 사회에 해독을 끼쳐 지탄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게됩니다. 도시를 점령한 강한자 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억제한 사람이 더 강인한 자라는 금언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마음이 강한자란 엄격하게 자신을 단련시키면서도 사고 방식이나 말씨, 혹은 행동을 항상 스스로 조절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엄격한 자기 수양과 자제심에 의해 자신을 지탱하고 성실하고 주의깊게 악을 피하여 선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도덕적으로 오랫동안 단련해서 시련을 극복하고 자신의 욕망을 애써 자제하고 양심의 명령에 복종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말 입니다. 이렇게 도덕적으로 살아갈수 있도록 훈련을 쌓는곳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입니다.
  엄격한 가정, 사랑이 충만한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은 남의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최초이자 최고의 도덕적 교육의 도장은 가정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환경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깨끗한 물이라 할지라도 썩은물과 섞이면 깨끗한 물도 썩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모두 마음을 가다듬고 자신의 마음을 자제할줄 아는사람, 우리 사회를 도덕이 지탱하고 양심에 의해서 활동하는 사람들만이 사는 깨끗하고 정이 넘치는 사회로 만들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합시다.
  금번 개최되는 임시회는 금년들어 지금까지 군정 집행에 대하여 추진실태를 점검하고 주민들이 궁금해하고 있는 사항을 파악하여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활용하고자 군정에 관한 질문과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조례안의 개정, 그리고 일반 안건을 처리하고자 회의를 열었습니다.
  누차 말씀드립니다만은 군정이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가장 합리적인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상세한 부분까지 진솔하게 의원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를 바라며 금번 회의가 생산적으로 진행될수 있도록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지난 10월 1일 제33회 군민의날을 맞아 청양군 공설운동장을 조성하고 첫 번째로 계획한 군민 체육대회를 성대한 가운데 화합의 잔치로 치룰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추수기를 맞아 가을날씨가 고르지 못합니다. 애써 가꾸어놓은 농작물을 제때에 수확할 수 있도록 당면한 영농지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구석 구석 잘 살펴주시기를 바라며 금년에 계획된 모든 일들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군정집행에 박차를 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환절기에 건강에 특별히 유념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항상 충만하시기를 빌며 개회사에 가름합니다.
○ 사무과장 임영환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