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96회 청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01월 17일(수)  10:00


  1. 의사일정 (제2차 본회의)
  2. 1.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문화체육과, 농업기술센터, 투자유치과, 환경정책과, 통합돌봄과, 행정지원과, 안전총괄과, 사회적경제과)

(10시 00분 개의)


○ 의장 차미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6회 청양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문화체육과, 농업기술센터, 투자유치과, 환경정책과, 통합돌봄과, 행정지원과, 안전총괄과, 사회적경제과) 

(10시 00분)


○ 의장 차미숙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차 본회의에 이어 오늘은 문화체육과, 농업기술센터, 투자유치과, 환경정책과, 통합돌봄과, 행정지원과, 안전총괄과, 사회적경제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화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화체육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문화체육과장 김용구입니다.
  시작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님과 저희 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지 업무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은복 문화예술팀장입니다. 
  문화예술단체와 문화원지원관리, 장승축제, 교회 및 사찰 관리, 노래방 단속 등 업무를 추진하고 있고 군립예술단인 취타대, 합창단을 지원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예회관 정산도서관 청양시네마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김경아 문화유산팀장입니다. 
  문화유산 보존 관리, 보수를 정비하고 있고, 향교 관리, 백제문화체험박물관과 어린이체험관, 모덕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우리 차석인데 안시우 주사입니다.  
  체육팀에서는 스포츠마케팅으로 지역에 활력을 주고 있고,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활성화, 군민 체육대회, 도민체전, 전국체전, 직장팀 육성, 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를 지원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완배체육시설 팀장입니다. 
  군민체육관을 비롯해서 다목적체육관, 문화체육센터, 수영장, 테니스장, 국궁장, 야구장 등을 관리하고 있고, 읍면 게이트볼장과 야외 운동기구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립파크골프장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희 부서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스포츠를 통해서 군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부서입니다.
  올 한 해도 군민들이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현안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문화체육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으로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201쪽에 군민체육관 수영장 관련해서 한번 물어볼게요. 
  지금 초등학생들을 이용해서 아쿠아반 운영한다고 했는데 시간대가 일반인하고 이렇게 중복되지 않을까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초등학생은 생존수영이고요, 아쿠아반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황이고, 생존수영은 오전반에, 오전에 관내 초등학교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럼 일반인들하고는 중복은 안 되는 시간에 한다고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그렇습니다.

임상기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200페이지 장애인 전용 체육관 반다비 사업, 지금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습니까?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금년도에 부지 매입에 대해서 예산을 20억 정도 세울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그동안에 부지하려고 했던 타협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좀 문제점이 있지 않았나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일부 있긴 있는데 그건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기존의 장소에 그대로?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군민체육관 뒤쪽에 저희가 군민체육관에 주차장도 부족하기 때문에 군민체육관 뒤쪽하고 고도를 낮춰서 땅을 매입해서 그리고 주차장으로 활용도 하고 저희가 내년도에 국비를 신청해서 반다비 건립 체육관을 함께 활용할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3월에 추경이 있는 것으로 보고서 매입비 반영을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 그렇게 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결국은 이 추경이 늦어지면 올해 안에 시작을 못 할 것 같은데?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올해는 부지 매입이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부지 매입비를 반영하려면 추경이 있어야 될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지금 추경이 늦다 보면 감정평가라든가 보상 이런 것들이 좀 지연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토지주들하고 협의가 지금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어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일부 협의를 진행된 바가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우리 기 시설팀장님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체육팀장 김완배     체육시설팀장 김완배입니다.
  당초 저희가 20억은 작년도 연말에 해서 본 예산에 신청을 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예산상에 문제가 있어서 일단 삭감이 된 내용이고요, 토지주 같은 경우에는 여기가 종중 필지하고 개인 필지, 두 필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타협은 아직까지는 종중하고는 아직 타협은 안 본 상태고요, 저희가 이게 땅을 매입을 한 상태에서 완료가 돼야 공모 사업을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올 24년도 본예산에 올려놨던 사항이고요 거기에서 삭감이 돼서 일단 부득이하게 추경을 올려야 될 상황입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니까 그게 걱정이라는 거지 추경이 지금 언제 있을지 예측을 못하는 상황에서, 걱정입니다.
  그리고 종중하고는 접촉을 한 번도 안 했어요? 

○ 체육팀장 김완배     그때 약간 터미널 쪽 건 때문에 일단 저희가 그게 보류된 상태라 저희가 이게 만약에 확정이 되면 사전에 지금 한번 찾아뵙고 그 부분에 대해 협의를 할 계획입니다.

김기준 의원     빨리 한번 의사타진을 해서 이게 가능한 지역인가를 우선 확인해야 사업 진행하지 않겠어요? 잘 확인해서 차질없이 진행을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192쪽에 선비충의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작년 12월에 착공을 했다고 그러는데,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했습니다.

윤일묵 의원     현장을 내가 안 가봤는데 그러면 25년도에 완공을 하는 거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그렇습니다.

윤일묵 의원     그리고 내가 거기 가보니까 화장실 쪽에 모퉁이가 떨어져 나갔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사진도 찍어서 줬는데 보기가 안 좋더라고요.
  그런데 3월달부터 공사를 한다고 얘기를 들었어요.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해야 할 것 같아요. 보기 싫더라고요. 많이 보기가 싫어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열심히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199페이지 파크골프장 지금 실시설계 용역 중인가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도에서 지금 실시설계 용역 중입니다.

이경우 의원     7월달 착공은 문제 없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도에서는 지금 실시설계가 들어갔는데 예상은 한 9월 정도에 나오지 않을까, 용역하는 사항이 그런데 , 저희는 7월달로 계획대로 보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될 수 있으면 빨리 할 수 있도록 우리 또 토지 보상도 빨리 해야 할 것 같은데, 팀장님이 고생 많이 하시는 거 알고 있고, 더 빨리 할 수 있도록 어차피 7월달 착공한다니까 그 안에 토지 보상이라든지 모든 게 다 끝내야 되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김완배 팀장님이 엄청나게 휴일도 없이 막 돌아다니고 그래서,

이경우 의원     알고 있어요. 전화해서 귀찮게 하는데 하여튼 보기 좋습니다. 열심히 하시는 모습 좋고요, 차질 없도록 많이 해주시고, 아까 201쪽 초등학교 생존수영 우리 존경하는 임상기 의원님 질문하셨는데 보면 인원이 많아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이경우 의원     다 소화할 수 있나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가능합니다.

이경우 의원     보통 몇 시 얼마쯤 해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시간은 오전 타임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후 타임에는 일반인들이 중복이 되기 때문에 오전 타임에,

이경우 의원     오전타임에 생존 수영하면 어느 정도 수준이 올라가나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생존수영은 물속에 빠졌을 때 119가 오기 전까지 내가 살아남기 위해 하는 이런 교육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또 수영까지 같이, 

이경우 의원     그 시간으로 가능할까 싶어서 확대해서 시간을 늘리는 방향도,  우리 어려서는 시골 냇가에서 수영을 많이 했잖아요.
  그런데 요즘 애들은 수영을 아예 안 하니까 이 생존수영을 통해서 어느 수준까지는 그래도 올려놔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보거든요.
  그런 부분도 과장님 면밀히 검토해서 위기 때 생존수영을 할 수 있도록 저는 그 시간 가지고는 수영 수준이 안 올라가지 않을까 그런 염려도 하거든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런 부분을 한 번 살펴보셔서 꼭 초등학교, 중학생들은 안 하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이경우 의원     중학생들도 거의 수영 못 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나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하는 학생도 있고요, 못 하는 학생도 있는데,

이경우 의원     그런 부분도 좀 한번 살펴보세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꼭 생존수영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과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우리 존경하는 이경우 의원님께서도 방금 전에 질문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199쪽 도립 파크골프장 부대시설 조성한다고 하셨어요.
  이게 파크골프장 내에 들어가는 시설이에요? 이 시설이 그리고 들어간다면 기능은 어떤 기능을 하는 거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외에 들어가는 시설입니다. 도립 파크 골프장 부지 내는 도에서 추진하는 사항이고, 저희는 파크 골프장에 맞춰서 남양에서 이쪽 화성 쪽으로 가다 보면 좌측으로 그쪽에 국유지와 도유지가 많이 있습니다. 군유지도 있고요, 그쪽 부분에 우리가 부대 시설이나 농산물 판매점이나 식당이나 관련 시설을 그쪽에다 지금 넣으려고 지금 용역 중에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럼 부대 시설이라고 하면 농산물 판매점 식당 카페 등이 이렇게 들어가는 거네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예.

이봉규 의원     근데 흔히 골프 치는 분들은 골프텔하면 숙박시설로 이렇게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숙박 기능은 없는 거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쪽에는 숙박 기능은 없고요, 골프텔은 골프장 부지 내에 있는 계획입니다.

이봉규 의원     지금 골프텔 조성하는 거 여쭤본 건데,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골프텔은 도에서 추진하는 그 구역 내고 이 관계 때문에 내일 아마 군수님께서 지사님 면담 계획으로 가는데 골프텔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도에서 이것 좀 해달라, 이런 사항으로 해서,

이봉규 의원     그러면 199쪽에 나온 게 골프텔 조성하신다는 게 아니에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이건 골프텔 조성이 아니고 골프장 구역 내 맞은편 쪽에 부대시설 단지입니다.
  
이봉규 의원     그러니까 파크 골프텔 등 이렇게 조성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이거 제목이 틀린 거예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골프텔은 아닙니다.

이봉규 의원     그럼 제목을 넣지 말아요. 잘못됐네요. 그럼. 어쨌든 골프텔도 만들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잘못 오기로 쓰여 있는 것 같은데,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기본 구상 계획을 저희가 잡아준 거예요.
  도에서 추진하는 일반 계획 잡혀 있고 그 부지 내에 골프텔하고 주차장 부지하고 부대 단지를 저희가 지금 용역, 

이봉규 의원     그러니까 사업이 다르다는 거잖아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렇습니다.

이봉규 의원     골프텔이 들어오기는 해요?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지금 그럴 계획입니다.

이봉규 의원     숙박시설이 갖춰진다는 얘기시죠?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렇죠.

이봉규 의원     그렇게 해야죠. 우리 스포츠 마케팅도 50개를 하고 또 관광객 500만 명 시대를 열고 또 파크골프장 108홀이 들어오면 전국에서 많이 오실 거 아니에요? 그래서 숙박도 해야 되는데 지금 현재 숙박시설이 부족하잖아요.
  그래서 이 숙박시설을 잘 활용해서 농산물 부대시설도 만든다고 하셨잖아요.
  농산물 판매장도 만들고 한다고 하셨는데 청양 농산물 판매가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시고, 또 그분들이 골프 치고 또 청에서 머물면서 청양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게끔 우리 도하고 협력을 잘하셔서 이렇게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 문화체육과장 김용구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봉규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과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과 이 경우 부의장님, 의원님, 갑진년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농촌구도사업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도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은 청양 농업의 발전과 농업인이 행복한 지역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 전에 농업기술센터 과장과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술지원과 이주연과장입니다. 
  기술보급과 이원균과장입니다.  
  지원기획팀 안필준팀장입니다.   
  미래역량팀 남훈팀장입니다. 
  농촌자원팀 김해황지도사입니다. 
  농기계팀 나장환팀장입니다. 
  작물환경팀 안대환팀장입니다. 
  소득작물팀 이성준팀장입니다. 
  스마트팀 문병화농촌지도사입니다. 
  특화기술팀 신원식팀장입니다. 
  배석하지 못한 전영신 팀장이 오늘 미끄럼 사고를 당해서 지금 치료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한 명은 심한 몸살로 배석하지 못했다는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계획을 369쪽부터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농업기술센터)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치며,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은 열정을 다해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소장님 자료 준비하느라고 고생하셨고요, 377쪽에 현장 중심 농기계 서비스라고 강화했잖아요.
  지금 신기종 임대 농기계를 확보한다고 했는데 42대인데 농기계 임대 신기종을 확보할 때는 농가들하고 대화를 해서 똑같은 기종도 맞는 기종이 있거든요.
  농가들하고 대화 좀 해서 구입할 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똑같은 기종을 선택할 때 잘 선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잘 알겠습니다. 임대사업 운영위원회가 구성이 돼 있고요, 거기에는 농업인 대표들께서 참여하시고 또 이장 대표도 참여하셔서 그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개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고, 새로운 기종으로 선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똑같은 기계가 있는데도, 예를 들어 두둑성형기 같은 것도 어떤 건 두둑이 잘 나오고, 회사마다 그런 게 있거든요. 선택을 잘 해서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게 해주시고, 378쪽에 보시면 또 똑같은 기계가 있는데 예를 들어서 두둑 성형기 같은 것도 있으면 롯데는 놈은 두둑이 잘 나오고 회사마다 그런 게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선택 잘해서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잘 해 주시고요, 378쪽에 보면 지역형 생산 기술 보급이라고 해서 벼품종 시범포가 있잖아요.
  우량 보급 종자 자율교환으로 해서 농가한테 배분하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것을 하면 관리를 잘 해서 논에 가보면 보는 이들한테 모범이 되게 해주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잘 알겠습니다. 사실은 현장 가서 대상 농가들한테 지도를 하는데, 그분들이 인력 여건이나 이런 것 때문에 깨끗하지 못한 포장을 유지하는 농가도 사실 있었습니다.
  
임상기 의원     선택하실 때 성향을 잘 보시고, 잘 하실 건지 안 하실 건지, 무작위로 주지 말고 농민들이 봐도 잘 했다는 평이 나게 그렇게 해주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잘알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농기계 안전교육 377페이지요. 10회 50명으로 했는데 이 선정은 어떻게 해요? 소형 농기 실습교육.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실습 교육은 저희가 교육 과정을 개설을 하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장님들 회의 때도 참석하고 그다음에 저희 군정 소식지에도 넣고 해서 기관을 선정했는데 참여자가 없으면 연기를 하고 이렇게 해서 교육 일정을 별도로 수립을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특히 소형 농기 중에 관리기 사고가 상당히 많더라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관리기 지원 사업 기술센터에서도 하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관리기 지원 사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아직 그건 없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이경우 의원     종종 보면 관리 기계 작업을 하다가 돌 걸려서 역으로 튀어서 사람들이 많이 다치고 그러던데.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어차피 실습 교육을 하면 특히 귀농귀촌인들 초보농민들이 사고를 종종 당하는 것 같더라고요.
  대형 사고도 어떤 때는 작년에도 제가 알기로는 온직리에도 또 한 분이 큰 사고 나서 병원에 입원하고 많이 다쳤는데 특히 실습 교육을 하면 특히 귀농ㆍ귀촌하신 초보 농부들 중심으로 해서 강제 교육이라도 시켰으면 싶더라고요.
  기준을 좀 둬서 일정 시간 이수를 해서 지원도 해주고 이런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고요, 한 번 다치면 그게 많은 안전사고가 문제가 되니까 그런 것 좀 우리 소장님이 각별히 한번 신경 써주시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리고 바로 위에 현장 농기계 임대 서비스 강화 중에 스마트 장비 임대 서비스의 일종인데 이게 스마트 장비 임대 서비스 레이저 균평이 뭐죠? 몰라서 궁금해서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레이저 균평을 할 수 있는 레이저 신호를 주는 기계가 있습니다.
  그럼 그 신호를 받아서 자동으로 트랙터 뒤에 있는 그레이더의 높이를 조정을 해서 크레인 트랙터에다 장착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한 대 가지고 돼요? 기존에 보급돼 있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기존에는 없고, 금년도에 처음 확보하고자 하는 기종입니다.
  
이경우 의원     그런데 그것 한 대 가지고 수요를……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우선 한 대 갖고 일단은 시작을 해보고,

이경우 의원     가격이 비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어느 정도 돼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7,000만 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워낙 고가네요. 사놓으면 서로들 쓰려고 할 텐데, 한 대 가지고…… 어떻게 생긴 건데 이렇게 비싸요? 그냥, 균평작용만 하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로터리를 쳐놓고 로터리를 쳐놓은 이후에 그레이더나 이런 장비를 뒤에 달아서 그레이더의 높이를 조정하면서 끌고 가면 자동으로 레이저 신호를 받아서 그레이더의 높이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있습니다.
  이건 사용기간이 많은 시간을 여건이 되기 때문에 서로 나눠서 충분히 예약을, 

이경우 의원     직파때 쓰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직파할 때 물 관리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사용을 하고 그리고 균평이 제대로 안 된 농들은 이런 기계를 이용해서 하면 눈에 이제 균평을 잘 잡아서 물 관리가 더 용이하게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워낙 고가라 여러 대 두기는 좀 그렇겠네요.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381쪽에 보면 양봉 사양관리 병충해 방지 기술 보급이라고 있어요.
  양봉농가가 지금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더라고요. 병충해 때문에, 기후도 그렇고 양봉이 활성화돼야 청양군 농작물이 활성화되는데 기술 보급을 해서 잘 할 수 있도록 추진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윤일묵 의원   그리고 이게 기술보급 1개소가 어디에, 어떻게 한다고 하는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이건 단체를 중심으로 추진해서 청양군 양봉인들에 대해서 전체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한 농가에 지원해서 이렇게 한 농가를 방지하는 게 아니고, 

윤일묵 의원     단체로,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준비된 사업비를 활용을 해서 전체 농가들한테 수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기술도 조금 가르쳐주고 그래야 할 것 같아요. 이게 참 애로사항이 많더라고 들어보니까. 갈수록 더 그렇더라고요. 옛날에는 잘 됐는데 지금 어렵다고.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소장님 업무 보고 말씀은 잘 들었고  380페이지에 스마트팜 클러스터 기반 구축 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농 스마트팜 육성 사업은 도지사 공약으로 기술센터에서 기존에 해왔던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이 됐었는데요, 저희 군에서는.
  작년도에는 청년 스마트팜 클러스트타운은 농업정책과에서 추진하던 사업을 금년부터는 저희 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팀에서 스마트팜 관련한 업무를 전체적으로 추진합니다.
  그래서 작년까지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농업기술센터 쪽 스마트팜 업무 영역하고 그다음에 농업 정책 쪽 업무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농업 정책 쪽은 스마트팜을 보급하고 규모화하는 거였었고, 저희는 스마트팜의 교육 들어가는 청년 농업에 대한 교육과 그런 과정을 추진하는 게 저희 업무였는데 그 두 과정을 한꺼번에 같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어쨌든 신년부터는 기술센터에서 스마트팜에 구축하는 모든 사업은 다 업무를 분장 받은 거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지금 도립대에 스마트학과를 신설해서 교육과정 운영하기로 했었는데, 그러면 2024년도 신입생 과정을 우리가 지금 확인하고 있나요? 알 수 있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신입생은 모집이 됐는데, 정확하게 모집 인원이 몇 분이나 현재 냈는지 그것까지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김기준 의원     마감은 됐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마감은 아직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제가 보고를 받다 보니까 궁금한 거는 기술센터 그러니까 충남농업기술원에서 했던 스마트팜 교육과정이 따로 있었더라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면 거기는 한 6개월 정도 기간을 교육을 받아서 그중에 우리 청양지역에 한 분이 계셨는데 6개월 교육과정을 마친 2명 내지 3명을 갖다가 우리 시군에 배정을 받아서 그분들은 스마트 교육생을 우선 배정받아서 스마트팜 실습을 시키고 이런 과정을 거친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면 우리가 스마트 학과를 갖다가 신설하면 스마트 학과는 정규 과정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렇죠? 대학이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대학의 정규 과정 중에 지금 저희가 1차로 추진한 2.8㏊(헥타르)의 경영실습형 임대 농장 중에 0.5㏊(헥타르)를 실습 농장으로 스마트팜 학과 학생들의 실습 농장으로 배정을 해서 그 학생들을 직접 영농에 참여해서 경영을 해볼 수 있도록 그런 실습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거는 그런 겁니다.
  농업기술원에서 만약에 6개월을 수료하면 될 수 있는 스마트과정을 학과로 신청을 해서 2년 과정을 다 하려고 할까, 신입생이 모집이 될까, 이런 생각이 든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근데 커리큘럼은 제가 정확하게 파악은 안 해봤지만 어떤 스마트팜 학과는 농장주로서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도 있고, 그다음에 스마트팜 농장을 관리하는 기술자로서 기술자를 배출하는 과정도 있고, 다양한 과정을 모집을 해서 교육을 하기 때문에 도립대에서 스마트 학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다 농장의 경영주로 정착하리라고는 생각을 안 하고 있습니다.
  그 학생들 중에서 농장주로 가는 학생이 있고 그다음에 그런 스마트팜 농장을 운영하는 전문 기술자로 배양 양성해내는 그런 과정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교육과정이 약간 좀 다를 수는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 듭니다.
  하여튼 걱정스러운 것은 현재 우리가 부지 매입을 지금 일부 진행을 했다고는 승낙을 받은 상태라고만 들었는데,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학과가 신설되면 실습을 해야 할 텐데, 이 실습 농장이 과연 지금 준비가 안 돼 있는 상태인데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걱정이 되고, 이런 부분은 준비하고 있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지금 저희가 현재 대상 필지 2.8㏊(헥타르) 중에 46%는 구두나 서면으로 승낙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2월달 안에 저희가 그 사업 설명회를 추진을 하고 그렇게 해서 그 과정을 거쳐서 저희가 공유재산 심의 계획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바로 매입을 하고 이게 이제 작년도에 농업기반공사랑 위수탁 협약을 맺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그 지구가 결정이 바로 된다면 농업기반공사와 함께 설계를 반영하고 신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스마트팜 사업에 대해서 기대 반 우려반 여러분들의 의견이 있어요.
차질없이 준비를 해서 현재 실습 농장부터 시작을 해서 단지 조성하는 과정까지 전부 다 업무를 이관받으셨으니까 차분하게 준비하셔서 제대로 사업을 실시해 주길 바라고 중간중간에 보고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김기준 의원     많이 궁금합니다. 이게 지금 어떻게 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또 학과가 신설되면 그분들이 지금 결정 나는 것도 빨리 알고 싶고 과연 몇 명이나 거기서 접수를 하고 있고 관심을 갖고 있는지 여러 가지 자세한 사항들을 자주 보고를 해 주십시오.

○ 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     예. 잘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대답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원활한 의사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9분 정회)

(11시 05분 속개)


○ 의장 차미숙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언합니다.
  계속해서 투자유치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투자유치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투자유치과장 노현욱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투자유치과 업무에 대해서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심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배석한 팀장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영 투자정책팀장입니다. 
  이승현 기업유치팀장입니다. 
  이현우 산단조성팀장입니다. 
  김시윤 기업지원팀장입니다. 
  저희 투자유치과는 총 4개팀 1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우리군에 지속 가능한 발전 견인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주어진 사명을 완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투자유치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 투자유치과 소관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과장님 자료 준비하느라고 고생 많으셨고요, 162쪽에 청양~비봉산업단지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릴게요.
  올 하반기부터 보상한다고 했는데 확실히 진행할 계획이에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지금 전반적으로 고금리가 장기화되고 PF 시장에 불안한 어떤 여건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이 개선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문제없이 토지 보상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거기 교월리에 임대주택에 거기 계약하신 분들하고 대화를 해봤어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예.

임상기 의원     그분들하고 대화 잘 됐어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분들은 일단 산업단지가 확실하게 진행되면 그러면 이제 들어가겠다는 입장이고요, 그리고 사업 시행자 측에서 토지 보상을 보증금만큼 먼저 선지급해주기로 협의가 됐습니다.

임상기 의원     잘 했네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십시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162페이지 저류댐 설치 사업 이미 예산은 확보하셨다고 했죠?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설계비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이경우 의원     예. 설계비 예산, 그러면 실시설계는 나와 있나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실시 설계를 올해 하게 됩니다.

이경우 의원     기본설계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기본설계는,

이경우 의원     기본설계도 돼 있나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렇죠. 기본 설계는 어느 정도 나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것이 2022년도에 후보지를 정한 용역을 했고요, 도에서 그리고 2023년도에 정해진 후보지 그러니까 청양, 남양면을 대상으로 해서 기본적인 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사업을 확정한 거고요.

이경우 의원     그래도 실시설계 전에 기본 설계가 윤곽이 안 나오나요?
  지금 차수벽하고 하는 사업이 100억이고 관로 매설이 지금 151억이잖아요.
  그런데 이제 관로 예비 확보액도 지금 20억원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사업이 동시에 들어가요? 차수벽하고 관로사업하고.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렇죠. 일단 수원지를 개발하는 사업이 저류댐 사업이고요, 그걸 다 개발하고 나면 저희가 2026년도 산업단지 준공 목표로 했으니까 그 시기에 맞춰서 용수가 공급되려면

이경우 의원     근데 지금 산단이 아직 불투명하잖아요. 지금 아무 진전이 없잖아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저희는 지금 불투명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고요,

이경우 의원     그렇게는 생각 안 해요? 지금 보면 방금 존경하는 임상기 의원님도 질문하셨는데, 지금 진전이 하나도 안 돼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보면 이 저류댐이 산단으로 들어갈 목적으로 하는 거 아닌가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걸로 시작을 했습니다만, 사실 사용은 다른 용도로도 많이 쓸 수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래서 제가 이런 질문을 드려보는 거예요. 이게 농업용수로도 가능한가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예. 그렇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러면 여기에 대한 사업비는 혹시 예상하고 있나요? 저류댐을 막아놓고서 쓰려면 농업용수도 생각을 해서 그것까지 예산이 확보가 좀 돼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듭니다.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지금 같이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거기 저류댐에 하루 생산 가능한 물량이 하루에 1만 7,000톤이 가능한데요, 그중에서 저희가 지금 기본적으로 아까 말씀하셨던 기본계획 격에서 그 용역에서 나온 게 하루 1만 톤을 이제 취소하는 거로,

이경우 의원     아니 제가 얘기하는 거는 물 양은 충분히 알고 있고요, 기본계획에서 관로 기본계획이 나왔나 해서 지금 예산 확보를 했다고 그래서 그 부분을 좀 물어보고 싶어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관로하고 수원지 개발하는 건 별도의 사업입니다.

이경우 의원     그래요. 차수벽하고 관로 매설이 사업비가 각각이잖아요.
  그런데 제 얘기는 관로 매설 사업 151억 중에 기본 계획이 나와 있냐고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이거는 아직 기본 계획,

이경우 의원     기본 계획은 안 하고 그냥 실시설계를 곧바로 하나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바로 기본 계획도 하면서 실시설계 같이 해야죠.

이경우 의원     그러니까 기본 계획이 나와 있냐고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아직 안 나와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언제쯤 나와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이거는 바로 시작을 해야 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뭐까지 했냐 하면 관로에 어떤 지작물 현황 같은 걸 저희가 조사를 했고요, 

이경우 의원     지금 도비 전액 도비잖아요. 지금 20억원 확보했다고 그래서 그러면 최소한 기본계획이 나오지 않았나 150억이라는 예산을 세울 때는 기본계획이 있어서 세운 걸 거 아니에요? 아닌가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관로는 기본 계획을 만들어서 그거에 의해서 예산을 설립한 건 아니고요, 그 일반 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이제 도지사 공약사항이기도 하고 산업단지를 만들면 용수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거기 때문에 한꺼번에 기본 및 실시 계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예산을 올해 수립해 놓은 거고요.

이경우 의원     기본계획이 나와야 예산액이 나오는데 저는 그래서 물어보는 건데 나중에 기본계획 나오면 그것 좀 자료 좀 주실 수 있죠?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래요. 그렇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164쪽에 보면 정산농공단지 폐수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폐수를 시작해서 토출이 나오잖아요. 내가 봐도 양이 많이 부족해요.
  먼저 현장을 가서 확인을 하도록 하고, 그리고 이게 농공단지에서 배출을 하면 거기까지 왜 이렇게 끌고 갔죠? 목면 화양리까지 왜 관로를 묻어서, 아무 이상 없으면 가까운 하천에다가 방류하지, 거기까지 2km정도를 관을 묻어서 갔는지 의문스러워요.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건 지난번에 말씀하셨던 배수펌프장 말씀하시는 건가요?

윤일묵 의원     예. 배수펌프장도 20년 동안 한 번도 가동을 못 했어요.
  못하고 다리 밑에 토출을 보면 오폐수 나오는 양이 많이 적어요.
  제가 몇 번 가봤는데 나오는 게 별로 없어요. 그러면 거기까지 왜 끌고 오냐고, 그냥 역촌리에다가 그냥 가까운 데다가 관 묻어가지고 그쪽으로 토출구 만들면 가능한데.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그 관계는 의원님 지적해 주신 대로,

윤일묵 의원     같이 가서 언제 확인을 해요. 토출하고 흡입하고 나가는 거 하고 토출하고.

○ 투자유치과장 노현욱     알겠습니다. 전부터 지적해 주셨는데 같이 한번 가서 그러면 저희가 사전에 한번 현황 파악을 해보고요 의원님 모시고 가서 다시 한 번 확인을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꼭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투자유치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환경정책과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환경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환경정책과장 박동순입니다.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군민이 행복을 누리는 건강을 자원순환 도시 구축을 위한 환경업무에 늘 변함없는 관심과 배려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정책과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효진 환경정책팀장입니다. 
  복주미 환경지도팀장입니다. 
  유경선 청소행정팀장입니다. 
  김송현 환경시설1팀장입니다. 
  김헌종 환경시설2팀장입니다. 
  허재성 기후대응팀장입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환경정책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 환경정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정혜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예. 의원 정혜선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기후 대응 사업으로 235페이지에 보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이 있어요.
  세부 사업으로 5개 사업이 이렇게 되어 있는데 우리 청양군의 노후 경유차량 대수가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되죠?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노후 차량 대수는 제가 세부까지는 파악 못 했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지금 여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사업으로 해서 사업비를 세웠는데, 작년 올해는 347대를 계획을 하셨는데 작년에는 조기 폐차는 몇 대를 하셨어요?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그 부분은 담당 팀장이 답변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후대응팀장 허재성     환경정책과 기후대응팀장 허재성입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 같은 경우에는 작년 회차 대수는 제가 서면으로 따로 상세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여기 지금 5개 사업에서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해주고 있어요.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사업 같은 경우 이런 부분도 혹시 본인 부담률은 몇 프로 정도, 본인 부담으로 하죠?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10% 정도 하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이 저감장치 부착 사업에 있어서 주변에 사람 민원인이 하신 말씀이 공고를 처음에 내시죠? 이 부분에 있어서.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공고를 통해서,

정혜선 의원     몇 번 정도 공고를 내시죠?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연초에 한 번 하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연초에 한 번 하시면 이 사업비를 다 집행을 다 하시는 건가요?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이 부분에 있어서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사업에 있어서 금액이 제가 보기에는 한 대에 설치하는 데 한 300만 원 정도 설치하는데 들고 자부담이 한 10% 정도니까 이런 좋은 사업이 있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생각보다 작년에 이 부분도 혹시 몇 대를 하셨는지 그건 알 수 있을까요?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그건 별도로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이 부분을 그러면 5개 사업에서 전반적으로 저한테 다시 한 번 보고를 한번 해 주시고, 이런 지원 사업이 있다라는 것을 조금 더 우리 청양 군민이 많이 알 수 있게 홍보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제한된 예산이기 때문에 공고를 통해서 모집하고,

정혜선 의원     그래요. 그 부분은 한번 더 과장님께서 신경을 한번 써주시고 아랫부분에 보면 폭염 녹색 공간 조성을 하신다고 그랬어요.
  폭염 질환에 우리 지금 청양에 이번에 그러면 쿨링포그하고 그늘막을 기존에 있는 것 말고 다시 또 이걸 설치를 하신다는 거죠?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예. 3개소를 정산 지역에 설치 계획입니다.

정혜선 의원     쿨링포그 2개소하고 그늘막은 이번에는 정산에 하신다는 거예요?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쿨링포그는 어린이 공원하고 정산 정유소 쪽에 설치하고 그다음에 정상 쌈지공원 놀이터가 있습니다. 거기에 그늘막을 설치 계획 중에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이 부분은 취약자 고령자에 의해서 여름에 폭염을 대비해서 참 좋은 것 같은데 예전에 한번 우리 존경하는 이봉규 의원님께서 이 쿨링포그의 높이에 있어서 한번 행감에서 지적을 한 적이 있어요.
  이번에 쿨링포그를 다루실 때에도 시장에 보면 거기에도 지금 쿨링포그가 하나 지금 설치가 되어 있잖아요.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주차자 앞에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예. 기존에 있는 게 높이보다 높아서 내려오는 부분이 실질적으로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크게 와닿지 않는 그런 부분이 있었거든요.
  아마 과장님은 그때 행감 때 안 계셔서 잘 모르셨겠지만, 그런 부분도 한번 우리 과장님께서 염두에 두셔서 쿨링포그를 제작을 하실 때 한 번 더 꼼꼼하게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환경정책과장 박동순     그 부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통합돌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경로복지팀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통합돌봄과 경로복지팀장 김현문입니다.
  2024년에도 통합돌봄과는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장애인복지팀 배상희팀장입니다. 
  희망복지팀 임선희팀장입니다. 
  죄송한 말씀드리겠습니다. 
  통합돌봄팀장이 고령자복지주택 민원해결차 내려갔다가 조금 늦고 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존경하는 차미숙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통합돌봄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통합돌봄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 통합돌봄과 소관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차미숙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지금 136쪽에 화성 공원묘지 증설 계획이라고 있는데, 지금 증설 묘지가 지금 47.7%가 돼 있고 봉안당은 56.7%인데 지금 자리가 부족해서 그런가요?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저희가 작년에 장사시설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바 있는데요, 공설묘지 같은 경우는 현재 사용 추세를 보면 2034년, 봉안당 같은 경우는 2027년까지 사용 가능한 것으로 저희가 추계가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추세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설묘지 같은 경우 매장은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공설묘지 같은 경우 2034년까지는 사용하는 걸로 하고 봉안당 같은 경우는 2027년 말까지 사용하는 추계가 나와서 2026년까지 저희가 1층 필로티 부분을 증축을 하면 큰 민원 없이 가능할 것 같아서 한 2,000에서 2500기 증설을 하려고 하고요, 또 장기적으로는 저희가 인근 군유지를 활용해서 자연장지까지 지금 계획은 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럼 증축하게 되면 그 자리에다가 다시 이렇게 봉안당만 증축하는 거예요?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지금 봉안당이 2층 건물인데 2층에 현재 봉안당이 위치해 있고 1층에 지금 필로티 주차장으로 돼 있습니다.
  그 부분을 증축을 하면 건설비도 아낄 수 있고 민원도 크게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저희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차미숙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거    수)

○ 의장 차미숙     이경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의원     예. 의원 이경우입니다.
  팀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방금 존경하는 임상기 의원님도 질문하셨는데, 지금 보면 거의 사망자들이 고령화되고 증가해서 지금 인구는 자꾸 감소하는데 장례 문화가 좀 변해야 될 걸로 본의원은 생각을 해요. 
  옛날 같지 않고 매장률이 청양에 혹시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시죠?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저희가 화장률이 지금 60%가 넘고 있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래서 조성을 위해서 증축한다고 하시는데, 내가 지금 그래서 인터넷도 여러 가지 찾아보고 그랬는데 산분장이라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게 허가를 득해야 되죠?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산분도 허가 없이 뿌리면 안 되는 겁니다.
 
이경우 의원     허가 받을 수 있는 그런 거는 관련 인허가 취득할 수 있는 거 어려운가요?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지금 도내 산분장은 홍성 화장장 내에 있습니다. 한 개소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희가 처음 돌아가시면 화장을 해서 대부분 봉안당으로 모시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최초의 봉안당은 30년이라든지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아마 그 수요도 앞으로는 조금, 

이경우 의원     그러니까 그 수요가 좀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도 우리 군에서 사전에 해서 바다라든지 산이라든지 옛날 전통매장이나 이런 게, 이제 자연으로 가고 싶다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 같아요.
  여기에 대비해서 산분장도 할 수 있는 그런 인허가 문제를 한번 검토를 해보시는 건 어때요? 이런 제안을 드려보는데. 

○ 경로복지팀장 김현문     예. 알겠습니다.

이경우 의원     그래서 뿌리면 하늘로 가든, 바다로 가든, 들로 가든, 하면 오히려 이런 시설을 자꾸 증축하는 것도 한계가 있을 것 같고요, 이런 쪽으로도 한번 유도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어차피 죽으면 뭐 흙으로 간다고 그러는데 이런 변화도 많이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는 장례 문화가 젊은 세대들이 의식이 바뀌니까 이런 부분도 미리 군에서 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부탁 좀 드려볼게요.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차미숙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통합돌봄과 업무에 대하여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원활한 의사진행과 잠시 중식을 위하여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1분 정회)

(13시 30분 속개)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언합니다.
  오전에 이어 계속해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행정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행정지원과장 김필규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동칠 행정팀장입니다. 
  김미숙 인사팀장입니다. 
  윤기영 평생교육팀장입니다. 
  윤영희 교류새마을팀장입니다. 
  유민희 전산정보팀장입니다. 
  행정지원과 업무에 대하여 세심하게 살펴주신 차미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애정 어린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행정지원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행정지원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으로 행정지원과 소관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과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설명하신 거 잘 들었고요, 340쪽 볼게요.
  민간이 주도하는 스마트 청양 운동 전개하고 계신데, 몇 년 됐죠? 그동안 고생 많이 하고 계신데.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실질적으로 코로나 이전부터 시작을 했는데 코로나 관련 실질적으로는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봉규 의원     본격적인 건 작년부터 운영하고 계시고, 가장 큰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저희가 스마트운동 관련해서 관내에 소상공인들이라든지 아니면 물품이 상당히 부족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관에서 최대한 청양 제품을 구입을 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외지 있는 업체를 활용을 조금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소상공인들에 대해 저희도 이제 교육을 한 번 시켜줘야 할 필요도 있고, 외지하고 금액을 비교를 한번 저희가 올해는 한번 해서 최대한 외지하고 맞출 수 있게 최소 그 정도 저희가 지금 계획을 잡고서 한번 시행을 하고자 합니다. 

이봉규 의원     생필품이라든가 여러 가지 청양 주민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용품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걸 위주로 해서 한번 가격 조사를 해보시고 우리가 왜 가격 경쟁력이 없는지, 제품의 다양성이 왜 부족한지를 한번 점검해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청양군 인근 시군하고 접한 면이 있죠. 그런데서는 아무래도 청양읍내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타 시군으로 어디 면이라고 말씀드리긴 그렇지만 그런 데로 가시는 것 같아요.
  또 그쪽에 대형마트도 있고 음식을 먹는다면 더 맛있는 데도 있고 그러니까 그쪽으로 많이 가시는데 그쪽 분들의 의식 개선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우리 소상공인들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쪽 인근에 사시는 분들에 대해서 이쪽 읍내 쪽으로 유도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또 스터디 문제 같은 경우는 우리가 중등 교육은 그냥 여기서 하라고 하는데 고등 교육 같은 경우는 우리가 인생이 달린 문제란 말이에요. 대학교를 가는 것에 대해서는 외지로 나갈 수밖에 없는데 그걸 위에 스마트 운동이라고 잡아놓을 수는 없잖아요.
  그거에 대한 방안이 있어요? 그 교육 부분에 대해서.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저희가 지금 탑클래스를 하고 있는데 작년보다 개선할 사항이 뭐냐 하면 지금 오프라인을 확대를 시키려고 그래요.
  지금 온라인으로도 상당히 많이 하는데 직접 대면을 해서 강사들이 청양에 와서 학생들 위주로 해서 대면으로 될 수 있으면 멘토링을 해주려고 이제 그쪽으로 지금 확대를 많이 하려고 하거든요.
  
이봉규 의원     청양이 학원이 부족한 문제에 따른 문제점이죠.
  그래서 이제 상급학교 진학하기 위해서는 좋은 학원도 다녀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청양 학원 부분도 부족하니까 그런 온라인 부분도 말씀하시고 오프라인도 다시 점검하신다고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게 우선 지역경제 활성화도 중요하지만 우리 학생들 우리 젊은 미래를 위해서는 교육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거를 스마트 운동에 접목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 같아요. 교육은.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그렇죠. 그건 조금 무리는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억지가 있는 거죠. 자식이 더 좋은 학교로 간다는데, 너는 청양인이니까 여기서 스마트운동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공부를 하라는 건 무리가 있고요, 그 아이의 미래에 대해서도 우리가 보장할 수 없는 거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많이 생각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행정지원과에서도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신데, 서로 협의하셔서 좋은 의견을 도출 해서 이 스마트 운동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지금 간단하게 말씀드렸는데 되게 많잖아요. 스마트 운동 5가지인가요? 그 운동을 다 하나하나 찍기는 그런데 업무 보고니까 이쯤 말씀드리고요, 심혈을 기울여서 이 운동이 잘 실천될 수 있도록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 주시길 주문합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지금 존경하는 이봉규 의원님도 스마트 청양에 대해서 말씀하셨지만 청양에 웃으면 돼지 앞에 장사들이 와서 청양 경제를 다 흔들고 있거든요. 알고 계세요?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웃으면돼지요?

임상기 의원     웃으면 돼지 앞에 팜마트요. 거기 가면 노인분들이 물건을 사서 자식들한테 민원이 엄청 들어와요. 그런 건 제재할 방법이 없어요?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그건저희 부서보다도 소상공인이라면 사회적경제과든지 이쪽 부서에 해야 되는데 제가 그것은 다른 부서랑 한번 협의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런 거를 저희가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 건지, 

임상기 의원     4개월 동안 지금 약장사니 물품을 많이 파는 것 같더라고요. 어르신들이 지금 바가지를 쓰는지는 모르지만, 자제분들의 전화가 빗발쳐요. 그것 좀 하지 못하게 좀 해달라고.

○ 행정지원과장 김필규     군에서 그것에 대한 부서를 한 번 협의를 해서 될 수 있으면 저희 이제 지역에 있는 분들 이렇게 잘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질의하실 의원님 더 없습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안전총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안전총괄과장 양용규입니다.
  보고 앞에 앞서 안전총괄과 각 팀장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안전관리팀장 이용희팀장입니다. 
  자연재난팀장 이상학팀장입니다. 
  하천관리팀장 정배희팀장입니다. 
  중대재해예방팀장 이동조팀장입니다. 
  민방위팀장 최성애팀장입니다. 
  통신관제팀장 한선진팀장입니다. 
  안전총괄과는 총괄하는 부서로 맡은 바 소임을 다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 2024년도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안전총괄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176쪽에 보면 소하천 정비 사업이라고 있잖아요.
  송학리에 비봉 소하천 사업이 있는데 지금 측량은 다 한 것 같은데요?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지금 설계까지 완료해서,

윤일묵 의원     설계도 끝났어요?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윤일묵 의원     부지 매입은 아직 안 됐잖아요?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지금 분할 측량해서 부지 매입은 바로 들어갈 겁니다.

윤일묵 의원     아직은 현재 한 건도 안 했죠?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윤일묵 의원     그리고 민원인이 그 위쪽에 상류 쪽에 교각 좀 이렇게 해달라고 그러는데,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지금 그 부분은 설계에 반영이 안 됐기 때문에 그 부분은 추후에 한 번 검토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윤일묵 의원     아, 그건 차후에,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예산이 한정된 내에서 설계가 완료돼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들이 공사해가면서 한번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그러면 부지 매입이 조금 힘들지는 않겠죠?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일단 거기가 이제 수해도 나고 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또 원하고 개선해서 피해 예방 차원에서 하는 거니까 적극 저희들이 설명과 주민 동의를 통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사업설명회를 두 번인가 한 것 같은데.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설명도 했습니다.

윤일묵 의원     이해를 좀 하고 있더라고요. 처음보다는 조금 호응이 좋더라고요.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대부분 지역 주민들은 큰 게 없는데 땅이 외지에 있는 사람들이 거기뿐만 아니라 다른 데도 똑같습니다.
  저희들이 사업할 적에 지역 주민들은 수해가 지속적으로 2년간 수해가 나다 보니까 피해 의식도 있고 하기 때문에 협의 자체도 잘 되고 있는데, 단지 소유권이 외지에 있는 사람들이 좀 상당한 그런 어려운 점이 있는데 그런 부분은 해나가면서 소유자와 지속적으로 접촉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말씀해 주세요.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과장님 보고 내용 중에서 지금 빠져 있는 것 같은데 지천 백리 사업은 지금 진행 안 해요?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어디요?

김기준 의원     지천백리사업,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아, 그것은 설계가 마무리 완료돼서 지금 발주 중에 있거든요.
  그 부분은 별도 사업으로 집어넣든지, 사업이 많다보니까 총괄적으로만 했고, 그것은 지속적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올해도 예산이 서서 발주해서 공사가 올해부터 착수 들어갑니다. 

김기준 의원     올해하고 언제까지,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계속비를 세워 가지고 한꺼번에 총사업비가 80억 이상이 되다 보니까 한 번에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계속비로 세워놨거든요.
  그래서 연차별로 해서 마무리 짓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래도 업무보고에 포함됐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앞으로는 챙기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주요사업 개요하고 진행되는 것을 전부 다 보고서로 해서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총괄과장 양용규     예.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 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계속해서 사회적경제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사회적경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소관과 팀장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한혁택 사회적경제팀장입니다. 
  장희철 지역경제팀장입니다. 1월1일자 이동에 따라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윤기송 교통행정팀장입니다. 
  강철구 교통지도팀장입니다. 
  김균태 에너지팀장입니다. 
  그러면 사회적경제과 2024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사회적경제과)
<부록에 실음>

(부록 -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 - 1회차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임상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상기 의원     예. 의원 임상기입니다.
  과장님 시내버스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릴게요. 
  지금 시내버스 색상이 다 틀리죠? 자세히 좀 봐보세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대형은 똑같고 소형만 틀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상기 의원     어르신들이 이렇게 버스 기다리다가 보면 관광버스인지 시내버스인지 구분을 못 한대요.
  그래서 그걸 단색으로 청양 이미지를 살릴 겸 해서,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것은 차후에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그렇게 하고 앞에 이정표 있잖아요. 글씨를 크게 좀 해달라고 하고, 지금 어른들이 좀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더라고요.
  내가 봐도 시내버스가 색깔이 세 가지 색깔인 것 같더라고 보니까요. 대형, 소형, 이렇게 해서, 한 색깔로 해서 청양 이미지도 살릴 겸 해서 밝게 한번 추진 좀 해 주세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다시 한 번 의원님 말씀대로 한번 검토하겠습니다.

임상기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윤일묵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윤일묵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일묵 의원     예. 의원 윤일묵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151쪽에 보면 도시가스에 대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도시는 도시가스가 들어오잖아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렇습니다.

윤일묵 의원     시골에는 좀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형 저장탱크 보급을, 지금 4억이 잡혀 있네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이것은 마을 단위 집단위 공급하는 겁니다.

윤일묵 의원     시골에는 이것도 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이게 몇 군데나 하죠? 4억 원 갖고,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지난해에도 한 4억 정도 돼서 청남 청소리에 대해서 한 33가구에 대해서 공급을 했는데, 의원님 말씀대로 부여군 같은 경우가 부여 군수님 공약 사업으로 이걸 가정에 보급하는 사업을 하더라고요.
  저희도 한번 재정 여건이 되면 그것 좀 도입하려고 합니다. 

윤일묵 의원     이게 다 국비예요? 4억이?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이것은 국도비가 매칭사업입니다. 부여같은 경우는 순수 군비로다가,

윤일묵 의원     군비라도 추가로 해서 조금 마을에 조금 더 좀 해줬으면 바람입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것은 한번 저희가 예산팀과 협의해서 저희도 한번 군민들한테 나름대로 지원하는 걸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윤일묵 의원     그리고 혹시 지열 사업도 있나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지열은 우리가 아까 설명드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융복합 사업이 저희가 매년 추진을 하고 있는데 지금 이게 군민들이 수요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기자가 많은 편입니다.

윤일묵 의원     밀려있어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윤일묵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더 질의하실 의원님?

정혜선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정혜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혜선 의원     예. 의원 정혜선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청양시장 내 주차타워하고 공영주차장 두 곳이 유료화를 추진하려고 하고 계시잖아요.
  작년부터 해서 지금 모니터링을 하고 계셨다고 지난번에 설명을 들었어요.
  거기서 보면 장기 주차나 차량 하루의 이용 대수 같은 그런 거는 어느 정도 대략적으로 나왔나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저희가 이용대수 이런 건 파악을 안 하고요, 하모니마트 옆 거기만 지금 시스템을 설치를 해서 유료화를 위해서 지금 어떤 전산 개통해서 보안성 검토라든지 이걸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청양시장이나 아니면 아까 지금 말씀하신 하모니마트 같은 경우에 보면 장기 주차하는 차들이 아직도 많이 있어요.
  특히 여기 청양시장은 더 많고. 지금 거기가 지금 1층, 2층 청양시장 같은 경우에는 3층은 야외로 옥상으로 되어 있는데 1층, 2층은 거의 그 주변에 계신 분들이 주차를 다 하고 정작 시장을 보려고 하시는 외부인이나 일반인들은 사용을 하려면 3층까지 가서도 별로 자리가 없다고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거든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어차피 유료화를 추진을 하신다고 하면 계획은 대략 어느 정도 언제부터 유료화를 추진하려고 하세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주차타워 같은 경우는 지금 저희가 부식 방수 공사 같은 걸 현재 발주하고 있습니다.
  이게 마무리되면 바로 지금 시스템은 다 갖췄습니다. 

정혜선 의원     그러면 그 하모니마트 앞부분은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거기도 지금 약간 전산 보안 문제가 있어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정혜선 의원     대략적으로라도,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상반기에는 추진할 겁니다.

정혜선 의원     상반기에는 무조건 추진할 수 있도록 과장님께서 한 번 더 신경을 써주시고, 지금 우리 청양군에서 지금 행복택시를 운영하고 있어요.
  아까 과장님 설명으로는 벌써 10개 마을이 더 추가되어서 784대가 행복택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군민들한테 굉장히 좋은 호응을 갖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본 의원도 좋고 한데 지금 이게 반경이 정류장에서 800m로 지금 제한이 되어 있잖아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조례에 800m로 돼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지금 청양군 같은 경우에는 시골이다 보니까 800m는 너무 거리상으로 먼 것 같아요.
  지난번에 과장님도 한번 언급을 한 번 하신 것 같은데 이 800m를, 600m나 거리를 조금 가깝게 한번 해 주시는 게 어떨까 한 번 이 부분을 좀 검토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당초에 특히 벽지 어르신들이라든지 그분들의 어떤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 도입된 제도인데 지금 조례에는 800m, 5가구 이상으로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한번 예산 문제라든지 이런 걸 검토해서 완화하려고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정혜선 의원     검토를 빨리 하셔서 이게 더 빠른 시일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상반기 중에는 이 사항도 저희가 조례 개정을 통해서 확대해 나갈 그런 방향입니다.

정혜선 의원     청양군민이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좀 더 과장님 우리 청양군에서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알겠습니다.

정혜선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이봉규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이봉규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봉규 의원     예. 의원 이봉규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51페이지 볼게요. 교통복지 확대 및 선진교통문화 확립하신다고 올 사업 계획을 짜셨는데 현재 우리가 지난 작년이죠.
  작년에 운행하려고 하던 저상버스는 물거품이 된 거죠? 백지화됐죠?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그렇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것에 대해서 대안은 있어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일단은 저상버스 같은 경우가 제가 알기로는 전기차로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면 가스라든지.
  그런데 지금 그 시설이 저희가 안 돼가지고 나름대로 저희는 지금 터미널 이전 같은 경우는 예산 문제 때문에 어려움이 있고, 그래서 일단 청양교통에 대해서 차고지를 다시 마련하는 방향으로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게 이루어진 다음에 어떤 저상버스라든지 전기차라든지 이런 게 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봉규 의원     타 시군은 지금 운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그렇죠? 청양만,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고령화돼서 저상버스 요구가 많이 있어서 다른 시군에서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노인이 39%라고 얘기를 들었거든요. 65세 이상이. 그분들이 상대적으로 교통약자예요.
  그분들이 버스를 아까 올라타고 내려오고 하는 그런 승하차에서 문제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조금 전에 존경하는 임상규 의원께서도 색깔 문제나 행선지 글씨 크기 문제를 말씀하셨잖아요.
  마찬가지로 어르신들이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그런 운행할 수 있는 버스가 청양도 지금 절실하거든요.
  이거에 대해서는 대책을 빨리 세워주셔야지 오르내리실 때 짐 갖고 내리시고 짐 갖고 올라가시는데 굉장히 위험하시더라고요. 어르신 허리 꼬부라지신 분들, 또 노약자들은, 이에 대해서 대책을 세워주시고요, 
또 이제 벽지노선이 있어요. 
  벽지노선이 있고 관광지가 있는데 이곳에 대한 버스 운행 횟수가 약간 적다는 말씀들을 주민들이 하시거든요. 또 관광객도 말씀하시고. 
  천장호나 장곡사 이런 관광지 같은 경우는 현재 운행이 다른 데보다는 많이 운행이 되고 있어요.
  아무래도 관광지다 보니까 그런데 등산하시는 분이나 행락객들이 밤늦게나 아침 일찍 칠갑산에 오르고 내릴 때 또는 출렁다리를 오셨을 때 교통편이 불편하다는 말씀을 자주 하시거든요.
  이것에 대해서도 운행 횟수를 탄력적으로 늘림이 어떠신지.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거는 저희가 한번 그 수요를 봐가지고 청양교통과 한번 협의해서 수요에 맞게끔,

이봉규 의원     윤기송 팀장님도 계시지만 저번에 말씀하신 게 조그마한 봉고차 이런 거를 운행할 수 있게끔 한다고 하셨거든요. 지금 운행이 되고 있어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이제 봉고차도 운행을 하고 있는데 일부 어르신들이 농산물을 시장에 팔려고 하면 갖고 오는 그런 농산물을 싣고 내리고 하는데 불편함이 많이 있으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거는 효율적이기는 한데 그런 문제가 또 있어서 청양교통과 그건 저희들이 수시로 그런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봉규 의원     협의에서 끝나지 말고 개선 사항을 찾아야 될 것 같아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래서 봉고차로 이제 대체해가지고 일부를 운영을 했는데 이게 농산물 짐 싣고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어르신들이 또 일어서서 이렇게 타시는데 수그리고 타시고 해서 또 그런 불편 사항 같은 거 그런 문제가 좀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봉규 의원     그러면 미니버스가 그걸 대체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우리가 재정적으로 어렵다 보니까 그걸 도입하기도 쉽지는 않죠?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렇죠. 승객 수가 적다 보니까. 그런 점도 저희가 그보다 한번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이봉규 의원     그래요. 행락 철 가을이나 봄에는 등산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분들을 위한 우리가 편의도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청양에 오라고만 하지 말고 오셔서 직접적으로 불편이 없도록 해주는 것도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생각 잘 하시고 아이디어를 내놓으셔서 개선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도 해 주시고 추진 좀 해 주세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알겠습니다.

이봉규 의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김기준 의원     (거    수)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김기준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기준 의원     예. 의원 김기준입니다.
  과장님 보고 말씀을 잘 들었습니다. 질문에 앞서서 이  보고서 자료는 누가 작성해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저하고 우리 서무 담당자하고 같이 했습니다.

김기준 의원     주요 업무를 의회에 보고하는 것은 단순하게 사업이 이렇게 있다라고만 보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군민을 대신해서 의회에다가 한 해 할 일을 갖다가 계획한 것을 전부 다 보고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렇습니다.

김기준 의원     의원들은 주민들을 대신해서 의견을 청취하는 거고.
  그러면 그 과정 중에서 어느 정도 보고 내용이 구체화될 필요가 있죠? 이게 지금 두 페이지로 많은 업무를 갖다 압축해서 보고를 해 주셨는데, 바람이라면 보고서라고 하면 그래도 이게 사업이 언제 실시하고 어느 정도 규모로 하고, 어디다 하고, 이것은 왜 해야 되고, 이런 것들은 적어도 명시가 돼서 사업의 규모라든가 이런 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주민들의 의견을 대신해서 또 대안도 제시할 수 있고 이렇게 하는 것이 됐으면 좋겠어요.
  이런 아쉬움을 토로하는 겁니다. 
  자료 보고를 좀 더 충실하게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일단은. 
  그러다 보니까 자꾸 의문점이 자꾸 생기는데 예를 들어서 아까 그런 거죠.
  규모가 어느 정도냐 그러면 쌈지주차장을 2개를 조성한다고 하는데 어디에, 어떻게 하느냐 이런 질문을 또 계속 해잖아요.
  자료에 없으니까 그렇죠?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이것은 도에서 아직 구두로는 확정이 됐는데 그래서,

김기준 의원     아니, 그것뿐만이 아니라 예를 들어서 농어촌버스 무료화 용역은 언제쯤부터 실시해서 언제쯤 그 결과가 나오고, 그 결과에 따라서 또 다음 행정을 또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정확히 알 수가 있어야 되는데, 좀 자세하지 않다 이런 말씀을 거듭해서 드립니다.
  제가 그중에서 특히 지난번에 강조했던 말씀 중에서 쌈지주차장을 도에 신청을 할 때 기존에 순서가 좀 있었어요.
  우선 지가가 좀 낮고 할 수 있는 활용도가 있는 부분을 좀 먼저 하고 그러다 보니까 읍내리 5구는 계속 쌈지주차장 계획에 한 번도 올려본 적이 없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한 의견을 한번 물어봤었는데 거기도 좀 답변을 더 자세하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공모 신청을 안 했죠?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거기는 지금 여기에서 빠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준 의원     그러니까 그런 노력들을 의원이 하고 싶어 하는 건 아닙니다. 주민들의 얘기를 듣고 그런 의견들이 있으니까 대신해 전달해드리는 거거든요.
  그런 노력을 해달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김기준 의원     그리고 무료화 용역은 과장님은 어느 정도 이렇게 가능성을 두고서 이렇게 타진하고 있어요? 사업을 실시할 의지가 있으신 겁니까?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래서 저희도 다른 지금 청송이라든지 완도라든지 이런 데서도 추진을 하고 있고, 이왕 추진할 것 같으면 확실하게 타당성을 검토를 해서 하면 조기에 시행하는 것도 괜찮다 생각해서,

김기준 의원     단순 조사 차원인지,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아닙니다.

김기준 의원     그렇게 의지를 갖고 계신 건지,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이 부분은 우리 청양교통에 대한 나름대로의 문제점이라든지 이런 것도 한번 개재해 검토를 해서 큰 예산이 그렇게 변동이 없다면,

김기준 의원     예산에 큰 차이가 안 난다면 한번 가능성이 있도록 검토를 좀 더 신중하게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그렇게 용역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김기준 의원     아까 자료 부분을 말씀을 드렸는데 부족한 부분을 좀 더 수시로 요구를 하고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세밀하게 잘 해 주세요. 

○ 사회적경제과장 전창수     예. 알겠습니다.

김기준 의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직무대행 이경우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사회적경제과 소관 업무 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세요. 
  이상으로 제296회 청양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7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