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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회 청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청양군의회사무과


일 시 : 1993년 2월 20일 (토) 11 : 00


  1. 의사일정 (제4차 본회의)
  2. 1. 군정에관한보고
  3. 2. 경영수익을위한잔디포조성사업시행건의안채택의건
  4.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

  1. 부의된 안건
  2. 1. 군정에관한보고
  3. 가. 건설과 소관
  4. 2. 경영수익을위한잔디포조성사업시행건의안채택의건
  5.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

(11시 00분 개의)

○ 의장 이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오늘 의사일정을 말씀드리면은 군정에 관한 보고가 건설과를 마지막으로 청취하고 이어서 건의안 1건을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군정에관한보고 
○ 의장 이근수  의사일정 제1항 군정에 관한 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건설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건설과장 명노천   입니다. 93년도 건설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보고순서
  □ 93년도 하천골재채취 간접직영사업
  □ 칠갑산 도립공원개발기본계획변경
  □ 칠갑산도립공원개발
  □ 도로포장
  □ 경지정비
  □ 소류지 설치
  □ 수리시설물 보수
  □ 대형관정 개발
  □ 소형관정 개발
  □ 하천 정비
  □ 정주권 개발사업
  □ 재해대책
  □ 칠갑저수지설치
  □ 적루저수지확장공사
  □ 도림저수지설치
  □ 천장저수지개수사업
  □ 탄천-장평간 지방도 포장(645호) 외 3건
  ‘93. 2.
  군의회임시회
  93 주요업무계획
  건설과
  93년도하천골재채취간접직영사업
  0 기본방향
  0 골재취급 원활도모
  0 재정수입 증대
  0 하천 유지 관리
  0 채취계획 (고시량)
  지구별
  위 치
  채취계획량
  번지선
  700,000 ㎡
  청남 왕진
  400,000
  목면 신흥
  300,000
  0 추진일정
  1. ‘93년도 예정지 및 사업량 확정 - 2월 중 (도)
  2. 골재채취 대행 사업비 단가 설계 - 2월 중 (군)
  3. 대행 사업자 선정 및 입찰공고안 결정 심의 - 2월중 (군)
  4. 일간 신문 공고 - 2월 중 (군)
  5. 대행 사업자 선정
  골재채취 허가 3월 중
  사업시행
  칠갑산도립공원개발기본계획변경
  0 목 적
  - 칠갑산도립 공원 개발 실적 부진에 대한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함
  0 현황
  = 천장호 집단 시설 지구
  - 위 치 : 정산면 천장리 산 6 - 1 번지 외 6 필지
  - 면 적 : 약 3,000 평
  - 천장호 집단시설 지구 내 자연녹지 중 산업 및 숙박 시설 지구로 용도 변경
  = 칠갑지 집단 시설지구
  - 위 치 : 대치면 광대리 산 69 - 6 번지외 6필지
  - 면 적 : 약 39,000 평
  - 도립공원 자연환경지구 중 집단시설지구로 용도 변경
  0 추진계획
  - 용역기간 : 93. 6월
  - 용역과정에서 보존과 개발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군민 각층의 의견을 수렴 반영코자 함.
  칠갑산도립공원개발
  0 목 적
  0 공원 탐방객 편익제공
  0 공원 시설 확충
  0 추진계획
  사업명
  사업량
  사업비
  비 고
  490,000
  245,000
  245,000
  칠갑광역 주변
  수세식화장실 및 관정
  간역주차장조성
  장곡지구
  - 화장실
  - 급수시설
        (급수대 및 관정)
  - 주차장
  아스콘포장
  3,230 ㎡
  1 개소
  4,400 ㎡
  90,000
  200,000
  60,000
  60,000
  80,000
  45,0000
  100,000
  30,000
  30,000
  40,000
  45,000
  100,000
  30,000
  30,000
  40,000
  0 ‘93. 3 월중 설계
  0 도와 협의 조기 착공코자 함.
  93 도로포장
  <목 적>
  - 지역주민 숙원해소
  - 도로이용도 제고
  - 지역간 균형 개발
  0 군도포장
  노선번호
  사업명
  사업구간
  사업량
  사업비
  비 고
  5개노선
  확포장
  L = 11.2 km
  백만원
  온직 ~ 장곡간
  도로포장공사
  대치 장곡리
  대치 구치리
  L = 1.5 km
  계속사업
  백천 ~ 상갑간
  도로포장공사
  청양 백천리
  대치 수석리
  L = 1.0 km
  신규사업
  비봉 ~ 운곡간
  도로포장공사
  비봉 중묵리
  운곡 후덕리
  L = 3.0 km
  마무리지구
  주정 ~ 형산간
  도로포장공사
  대치 포전리
  대치 이화리
  L = 4.7 km
  계속사업
  청남 ~ 목면간
  도로포장공사
  정산 학암리
  목면 화장리
  L = 1.0km
  계속사업
  0 농어촌도로포장
  사업명
  사업구간
  사업량
  사업비
  비 고
  2 개소
  확장 2 km
  포장 5.62 km
  백만원
  해남 ~ 남천간
  도로포장공사
  정산 해남리
  정산 남천리
  포장 3.62 km
  마무리 지구
  신흥도로
  도로포장공사
  목면 안심리
  목면 신흥리
  확포장 2 km
  신규지구
  0 설계기간 : 군 도 : 92. 12. ~ 93. 2. 28
  농어촌도로 : 93. 2. ~ 93. 4.
  0 설계방법 : 자체설계 - 4건 용역설계 - 3건
  0 발주 및 착공 : 군 도 : 93. 3 (조기발주로 영농기전 착공)
  농어촌도로 : 93. 4 (조기발주로 영농기전 착공)
  0 준 공 : 연내 마무리 4 건 (군도 2 농어촌도로 2)
  사고이월 : 3 건 (군도) - 절대공기부족
  경지정리
  <목 적>
  - 농업생산기반조성
  - 농업의 생산성 제고
  0 추진계획
  지구명
  위 치
  면 적
  공사기간
  시행자
  도급자
  82.07 ha
  광 평
  화 성
  광 평
  47.11 ha
  92. 11. 19
  ~ 93. 5. 30
  청양군
  청일건설산업
  대표 임종운
  청 수
  청 양
  청 수
  10.36 ha
  92. 11. 26
  ~ 93. 5. 30
  청양군
  청일건설산업
  대표 임종운
  용 천
  비 봉
  용 천
  24.60 ha
  92. 11. 11
  ~ 93. 5. 30
  청양농조
  청일건설산업
  대표 임종운
  0 사업비
        (단위 : 천원)
  지구명
  총사업비
  92 사업비
  93 사업비
  1,291,000
  102,860
  1,188,140
  992,700
  117,900
  77,540
  771,000
  54,780
  706,220
  591,800
  68,000
  46,420
  88,000
  81,200
  67,600
  432,000
  31,280
  400,720
  333,300
  41,500
  25,920
  0 공사추진 토 공 : 93. 4. 30.
  공작물 : 93. 5. 30.
  0 일시이용지 지정통보 : 93. 4. 중순
  0 확정측량 : 93. 6. ~ 93. 10. 30
  0 환지인가신청 : 94. 1
  0 효과 : 미곡증수 : 78.29 톤
  노력절감 : 3,096 명
  소류지설치
  <목 적>
  - 농업생산성 제고 및 수리안전답화
  - 주민 숙원 해소
  0 추진계획
  사업명
  지구명
  위 치
  면 적
  사업규모
  공사기간
  소류지설치 공사
  남 양
  흥 산
  제당 L = 119 M
  H = 16M
  91. 12. 14
  ~ 94. 11.
  소류지보강공사
  사라동
  운 곡
  위 라
  제당숭상
  L = 53→64 M
  H = 6→ 8 M
  91. 12. 14
  ~ 94. 11.
  0 사업비
        (단위 : 천원)
  지구명
  사업비
  도급자
  90,000
  63,000
  18,900
  큰 골
  30,000
  21,000
  경원건설 대표 이광복
  사라동
  60,000
  42,000
  12,600
  청일건선 (주) 대 표임종운
  0 연도별 추진내역
        (단위 : 천원)
  지구명
  총사업비
  91 사업비
  92 사업비
  93 사업비
  94 사업비
  592,877
  71,429
  151,014
  90,000
  280,434
  큰 골
  321,256
  51,429
  55,621
  30,000
  184,206
  사라동
  271,621
  20,000
  95,393
  60,000
  96,228
  0 공사발주 및 착공예정 : 93. 3
  0 공사기간 : 93. 3 ~ 93. 11. 30
  0 효 과 : 미곡증수 : 40 톤
  수리안전답화 : 36 ha
  수리시설물보수
  <목 적>
  - 기능회복
  - 용수 공급 원활
  - 재해 예방
  0 추진계획
        (단위 : 천원)
  지구명
  사업명
  위 치
  사업규모
  사업비
  비 고
  106,000
  용배수로보호
  용배수로개거 L = 500 M
  25,000
  양수장보호
  지수설치 L = 80 M
  43,000
  양수장보호
  송수관 Φ 100M/mL = 140M
  집수암거 L = 50 M
  21,000
  양수장보호
  모타 및 양수기교체
  10 HP 1 대
  Φ 100m/ m 1 대
  양수장보호
  모타 및 양수기교체
  10 HP 1 대
  Φ 100m/ m 1 대
  10,000
  0 조사측량설계 : 03. 3.
  0 발주 및 착공 예정 : 93. 4
  0 공사기간 : 93. 4. ~ 93. 7. 30
  대형관정개발
  <목 적>
  - 수자원 개발
  - 한해극복
  0 추진계획
        (단위 : 천원)
  구 분
  사업량
  면 적
  사업규모
  사업비
  공사기간
  45,000
  답작용
  장옥 1 동
  수중 모터 : 1대
  15,000
  93. 4.
  ~ 93. 12. 20
  원예용
  장옥 : 2동
  수중모터 : 2대
  30,000
  0 추진요령
  농어촌진흥공사충청지사
  - 관정개발
  기 간 : 93. 4 ~ 93. 5
  주 관 : 군
  - 이용시설 (장옥 및 수중모타)
  기간 : 93. 9. ~ 93 12
  0 효 과
  - 미곡증수 : 4,26 톤
  - 수리 안전화 : 9 ha
  소형관정개발
  <목 적>
  - 수자원 개발
  - 한해극복
  0 추진계획
        (단위 : 천원)
  사업량
  면 적
  사업비
  비 고
  20,800
  15,100
  답작용
  10읍면
  원예용
  10읍면
  15,200
  0 추진요령
  - 읍면에 배정시행
  - 한해우심 지역 우선 선정
  - 조기완공으로 한해 대응
  0 효과
  - 미곡증수 : 12.36 톤
  - 원예단지용수공급
  하천정비
  <목 적>
  - 수해예방
  - 기성제 하천 유지관리
  0 추진계획
        (단위 : 천원)
  사업명
  사업량
  사업비
  추진기간
  비 고
  40,000
  93. 4
  ~ 93. 11. 30
  기성제 정비
  30,000
  93. 4
  ~ 93. 5. 30
  방재시설물유지
  16 개소
  10,000
  배수장 : 1개소
  수문 : 15개소
  0 추진요령
  - 하천내 수목 및 잡초 제거
  - 제방 및 호안 훼손 부분 정비
  - 배수장 및 배수문 정비
  0 추진방법
  - 일부 사업비는 읍면에 배정시행하고 도 사업소 장비 임대 또는 군장비를 이용시행
  정주권개발사업
  <목 적>
  - 농어촌지역의 쾌적한 정주 생활환경 조성
  - 안정된 농업구조의 정착
  - 지역간 균형개발을 도모
  - 안정된 삶의 터전 마련
  0 추진계획
        (단위 : 천원)
  사업명
  사업량
  사업비
  기 간
  894,445
  정주권개발사업
  도로포장 L = 1.62 km
  B = 5M
  배수로개설
  L = 0.27 km
  마을회관 1 동
        (40평)
  858,445
  93. 3. ~ 93. 12
  정주권개발계획수립
  청남면
  36,000
  93. 3. ~ 93. 12
  0 추진방향
  - 정주권 개발 기본계획에 의함.
  - 주민생활의 중심지의 면소재지와 거점 마을 2 ~ 5 개 선정개발
  - 지역실정과 주민의사에 적합한 사업실시
  - 분산된 마을 구조를 집단마을로 구조개편 유도
  - 농어촌진흥공사의 기술 지원 협조
  - 정주생활권 개발과 관련된 타부서사업 연계 추진 강화
  재해대책
   가. 설해대책
  0 추진기간 : 92. 12. 15 ~ 93. 3. 15
  0 위험지구
        (단위 : 개소)
  구 분
  고갯길
  음 달
  국 도
  지방도
  군 도
  0 장비 및 자재 확보
  장비 (대)
  모래 적치장 (개소)
  비 고
  백호우
  지방도
  150 ㎥
  0 폭설시
  - 위험 지구 --- 수로원 : 모래 살포
  - 비상시 민방위대 도원 - 민방위과
   나. 수방대책
  - 완벽한 수해 예방
  - 재해시 응급 조치 재해 극소화
  0 추진방침
  - 수방 자재 확보
  - 재해 위험 지구 관리
  - 92 수해복구사업 조속 마무리
  0 수방자재
  사업명
  92 사용잔량
  93 확보 예정량
  사업비
  말 목
  말 목
  수방자재
  57,750
  25,000
  0 추진요령
  - 93 방재 훈련 실시 (도상 및 실제훈련) ---- 93. 4 월중 (2박 3일)
  - 수해 위험 지역 점검 ---- 기 간 : 93. 4. ~ 93. 5. 30
  대 상 : 38 개소(배수장 : 10개소, 수문 : 28 개소)
  - 재해 대책 본부 운영 ---- ‘93. 6. 15 ~ ’93. 10. 15
  - 금강수위승강 정보 관리 --- 청남면 왕진리
  0 배수장
  구 분
  개소수
  전동기
  배수면적
  10 개소
  1,050 ha
  군관리
  농조관리
  0 수해 상습지 (침수지) 현황
  위 치
  배수대상
  면 적
  침수면적
  대 상
  비 고
  배수시설명
  규 모
  관리청
  1,222 ha
  배수장 : 12개소
  수 문 : 2개소
  오산미들
  화양1 배수장
  125HP × 750MM × 3대
  청양농조
  가마들
  화양1 배수장
  150HP × 800MM × 2대
  청양군
  신흥들
  신흥수문
  1.8 × 1.5 × 29 × 2
  청양군
  배수장
  미설치
  석화동들
  석화동수문
  1.5 × 1.5 × 17 × 1
  청양군
  왕진들
  인양배수장
  275HP × 960MM × 2대
  275HP × 950MM × 1대
  400Hp × 1,100MM × 4대
  청양농조
  중산들
  중산배수장
  150Hp × 700MM × 2대
  200Hp × 850MM × 3대
  청양농조
  동강들
  동강배수장
  175HP × 700MM × 2대
  200HP × 850MM × 3대
  청양농조
  장평들
  분향배수장
  125HP × 650MM × 2대
  200HP × 900MM × 2대
  320HP × 1,100MM × 2대
  청양농조
  타 기관 시행 건설 사업
  칠갑저수지설치
  <목 적>
  - 수자원 개발 및 농업생산성 제고
  - 생활용수 안정적 공급
  0 위 치 : 청양군 대치면 광대리
  0 구 역 : 1읍 3면 21개리 (청양, 운곡, 대치, 비봉)
  0 면 적 : 720 ha
  0 사업개요
  - 저수지제원 : 연장 194 M 고 32.4 M
  - 저 수 량 : 5,084 천톤
  - 용 수 로 : 20 조 507 km
  - 이설도로 : 3 조 4 km
  0 사업비
        (단위 : 천원)
  총사업비
  91 이전
  94 이후
  비 고
  22,272,375
  712,910
  1,500,000
  10,000,000
  10,059,465
  0 공사기간 : 91. 4. ~ 96. 12.
  0 도급자 : 계룡건설 (주) 대표 이 원 보
  0 효 과
  - 곡미증수 : 2,402 톤
  - 수리안전답화 : 720 ha
  - 생활용수공급 : 1일 3,500 톤
  적루저수지확장공사
  <목 적>
  저수량 확충 및 농업생산성제고
  0 위 치 : 청양군 청양읍 적루리
  0 면 적 : 213 ha
  0 사업개요
  - 제 당 : 연장 176 M 고 18 M
  - 저 수 량 : 1,489 천 톤
  - 용 수 로 : 7 조 16,668 M
  - 이설도로 : 5 조 1,985 M
  - 양수장 : 1개소
  0 사업비
        (단위 : 천원)
  총사업비
  91 이전
  94 이후
  비 고
  8,341,458
  4,000,356
  530,000
  1,400,000
  2,411,102
  0 공사기간 : 86. 11. ~ 95. 12. 12.
  0 도급자 : 계룡건설 (주) 대표 이 원 보
  0 효 과
  - 곡미증수 : 037 톤
  - 개 답 : 38 ha
  수정저수지설치
  <목 적>
  - 수자원 개발 및 농업생산성 제고
  - 주민 숙원사업 해소
  0 위 치: 청양군 화성면 수정리
  0 면 적 : 55 ha
  0 사업개요
  - 저수지제당 : 연장 194 M 고 24 M
  - 저 수 량 : 365 천 톤
  - 용 수 로 : 2 조 1,896 M
  0 사업비
        (단위 : 천원)
  총사업비
  91 이전
  비 고
  2,941,546
  724,203
  632,534
  1,584,809
  0 공사기간 : 89. 11. ~ 93. 12.
  0 도급자 : 계룡건설 (주) 대표 이 원 보
  0 효 과
  - 미곡증수 : 77 톤
  - 수리안전답화 : 55 ha
  도림저수지설치
  <목 적>
  - 수자원 개발 및 농업생산성 제고
  0 청양군 장평면 적곡리
  0 사업개요
  사업명
  위 치
  면 적
  저수량
        (천톤)
  규 모
  용수로
  이설도로
  513 ha
  54,500 M
  3,100 M
  도림지
  47,100
  은곡지
  0 사업비
        (단위 : 천원)
  총사업비
  91 이전
  94 이후
  비 고
  15,321,969
  1,797,095
  800,000
  2,400,000
  10,324,874
  0 공사기간 : 88. 2. ~ 95. 12.
  0 도급자 : 계룡건설 (주) 대표 이 원 보
  0 효 과
  - 미곡증수 : 1,156 톤
  - 수리안전답화 : 512 ha
  천장저수지개수사업
  <목 적>
  - 농업용수안정적 공급
  - 용수로 구조물화로 용수절약 및 유지관리비 절감
  0 위 치 : 청양군 정산면 천장리
  0 면 적 : 420 ha → 550 ha (보강 : 130 ha)
  0 사업개요
  - 제원숭상 : L - 239 M → 244 M
  H - 28.7 M → 31.4 M
  - 취수탑 개수 : 1 식
  - 여수토 개수 : 레디알 케이트 식 2 련 (당초 활류식)
  - 용수로 개설 : 8 조 26,968 M
  - 저 수 량 : 2,190 천톤 → 2,870 천톤
  0 사업비
        (단위 : 천원)
  총사업비
  91 이전
  94 이후
  비 고
  5,156,799
  231,395
  400,000
  2,000,000
  2,525,404
  0 공사기간 : 93. 10. 23 ~ 95. 11. 30.
  0 도급자 : 청일건설산업 (주) 대표 임 종 운
  0 효 과
  - 수리안전답화 : 130 ha
  - 곡미증수 : 152 톤
  탄천 - 장평간지방도포장 ( 645호 ) 외 3 건
        (단위 : 백만원)
  사업명
  시행청
  총계획
  92 까지 투자
  93 계획
  사업량
  사업비
  사업량
  사업비
  사업량
  사업비
  탄천 ~ 장평간 지방도포장
        (645 호)
  충남도
  15.2 km
  5.3 km
  6.0 km
  대치 ~ 탄천간 지방도포장
        (645 호)
  충남도
  청[] ~ 화성간 지방도포장
        (619 호)
  충남도
  산정 ~ 금정간 지방도포장
        (610 호)
  충남도
○ 건설과장 명노천  이상 건설과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근수  그러면은 의원님들 질문 있으신 의원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윤채원 의원  목면에 오지도로확장이 어디죠. 그게?
○ 건설과장 명노천  금년도에 오지도로개발 사업은 농어촌도로...
윤채원 의원  아니 그것 말고 화양리 들어가는 곳.
○ 건설과장 명노천  군도 말씀하시는 겁니까? 그것은 금년도 계획에는 빠져있습니다.
윤채원 의원  빠져있어요? 그것 상당히 말이 많던데요.
○ 건설과장 명노천  골재채취장 진입도로 그것은 작년도에 착수한 300M는 지금 중단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해빙과 동시에 착수하고 추가로다가 해야 할 구간은 금년도 추경에 확보를 해가지고 좀 연장을 할 계획입니다.
윤채원 의원  거기가 지금 구조물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어떻게 해야되요?
○ 건설과장 명노천  공사를 하게 되면은 우선 구조물부터 해야 됩니다.
윤채원 의원  그것 상당히 말이 많더라구요. 차를 다니게 하느니 못 하느니, 이런 얘기가 있어요.
○ 의장 이근수  다 끝나셨어요?
윤채원 의원  어떻게 되요?
○ 건설과장 명노천  금년도에 추경, 아직 예산이 확보가 안됐기 때문에 추경에 확보해가지고 연장을 할 그런 계획입니다.
윤채원 의원  그것이 말이 많은데 어떻게 좀 조치 좀 해주세요.
○ 건설과장 명노천  예. 노력을 하겠습니다.
○ 의장 이근수  양승구 의원님.
양승구 의원  93년도 가을착수 경지정리 대충 군내 어느 정도 될 것 같아요. 전망이?
○ 건설과장 명노천  내년도 경지정리사업 지구는 아직 확정은 안했습니다만은 그것은 예산규모에 의해서 하는데 대략 금년도에도 한 100정 내외, 여러 가지 도예산이라든가 군예산 형편이 100정 내외가 되지 않을가 이렇게 내다보고 있습니다.
양승구 의원  그런데 지금 소규모를 보니까 경지정리사업이, 이것을 많이 해야 될 것 같은데, 소규모는 10정보 미만이요?
○ 건설과장 명노천  10 정보 미만은 지금 형편상 소규모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양승구 의원  대단위는 거의 다 끝나가잖아요?
○ 건설과장 명노천  대단위 사업으로 본 경지정리 사업으로 할데도 지금 많이 있어요.
  지금 한 50% 내외 그것밖에 안된 그런 상황입니다.
양승구 의원  지금 건의겸해서 말씀드리는 건데요. 소규모 경지정리를 앞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있었으면 하는 것이 바램입니다.
  지금 농천에서 기계화를 떠들어야 소규모, 도래실 이라든지 이런 곳에 기계가 들어가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실정이거든요. 앞으로는 소규모 경지정리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해서 소규모 경지정리사업을 확장해 주는 방향으로 해주십사 하는 것을 건의 드립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그런데 소규모 경지정리사업으로 하면은 사업상 주민들한테, 왜냐하면 지금 일반경지정리사업 지구로 책정받아서 하면은 약 ha 당 사업비는 2천만원 정도가 필요가 되는데 소규모사업으로 하면은 한 500만원내외 이렇게 하기 때문에 상당히 더군다나 소규모로 요구하는데는 경지정리 요건이 어려운데를 요구를 하고 있고 현대 어려운 데를 싼돈으로 할려고 보니까 혜택이 덜가는 그러한 실정이 좀 있습니다.
○ 의장 이근수  다음 김익동 의원님
김익동 의원  여러 가지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부여군 은사면 용두리에서 대치면 작천리 유산유수의 유원지를 반드시 통과하는 장곡사 관광도로를 개설할 요의는 없으신지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그러니까 부여군의 군도와 지천리로 이렇게 이어지는 도로와 연결하는 관계 말씀이시죠?
김익동 의원  예, 그 용두리까지는 확포장이 거짐 되었습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저도 한번 가보았는데요.
김익동 의원  그 용두리까지 포장이 되어있는데요 부여에서 칠갑산 관광에 대한 아주 직통코스가 되는 곳이거든요.
○ 건설과장 명노천  예, 저도 한번 군수님 모시고 현장에 가서 설명도 드리고 했는데요 저도 상당히 그 길을 한번 개발했으면 좋겠다는 것은 김의원님하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여러 가지 군재정이라든가 이런 것에 의해서 좌우될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익동 의원  그 교량같은 것은 참 대단히 어려운 일인데 용두리에서 바로 들어와 가지고 그 지천에 대해서 물이 넘어가는 잠수교로 우선 해가지고 장곡사로 연결하는 도로를 개발했으면 하나만 놓으면 지천리로 들어오면은 다리가 건너오면은 필요가 없고, 저쪽 개곡리로 한다고 볼 적에는 상당히 곤역스러운 공사가 되겠어요.
○ 의원 이근수  그러니까 용두리에서 개울건너가지고 양어장 있는 쪽으로 올라오라는 말이지요.
김익동 의원  그 쪽으로 오면은 다리가 필요없다고요.
○ 의장 이근수  잠수교식으로 해가지고.
○ 건설과장 명노천  아니지요, 그렇게 해도 하천은 건너야 되요.
김익동 의원  예, 하나는 건너야죠.
○ 건설과장 명노천  예, 한번은 건너야 되요. 그것은 다음에 검토를 해가지고 한 번 간담회석상이나 개별적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의장 이근수  다음 다른 의원님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조병안 의원  예.
○ 의장 이근수  조병안 의원님,
조병안 의원  열악한 군세에 군내 구석구석 살펴서 참 사업도 많이 하시고 또 나아가서 상부기관으로부터 많은 사업을 따다가 열심히 하시는 것을 아주 칭찬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정주권 개발사업에 대한 말이지요, 선정기준과 연도별 앞으로의 책정계획, 그것을 좀 말씀을 해주세요.
○ 건설과장 명노천  정주권 개발이 정주권이라고 하는 목적은 여기 보고서에 나온 목적하고 똑같고요 우선 금년도에 그 정주권 개발사업을 청남면으로 책정한 배경을 제가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청양군에는 10개 읍면인데, 현재 비봉면이 정주권 개발 대상면으로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화성, 남양, 대치, 장평 4개면이 지금 오지개발 대상면으로 지금책정이 되어있어요, 그러고 보면은 나머지면이 5개면이 남습니다. 청양, 운곡, 정산, 목면, 청남 남는데 지금 도시계획을 하는 면은 대상에서 제외를 하게 됩니다. 청양하고, 정산, 그러면 인제 운곡하고, 청남하고, 목면인데 아무래도 지역적인 산동과 산서 이런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서 문제는 저쪽 목면과 청남 중에서 어디를 책정을 하겠느냐 여러 가지 여건을 보아서 청남으로 이렇게 책정을 했습니다.
조병안 의원  단순한 그러한 이유뿐입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예, 그런데 인제 목면하고 청남면 하고를 놓고 봤을 때 여러 가지 개발 잠재력이라든가 또 금년도에 사업 비중 여러 가지 종합해서 확정을 한 것입니다.
조병안 의원  아니, 그러니까 정주권 개발사업은 몇 년차 계획에 의해서 하는 것입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이것은 장기개발계획과 단기계획 두 가지로 나눕니다.
조병안 의원  아니, 그런데 글자 그대로 정주권은 정주권 개발한데는 거기에는 유입되는 인구가 늘어나야지 거기서 빠져나간다면은 정주권 개발 잘못된 것 아닙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개발을 해서 앞으로 정주생활권을 조성을 해줘야겠지요.
조병안 의원  아니, 그러니까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지 그래야 정주권이 된 것이요.
○ 건설과장 명노천  그것이 정주권 사업이지요.
조병안 의원  그러니까 그것이 문제 아니냐 그런 얘기요, 했어도 빠져나가니,
○ 건설과장 명노천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정책이 정주권 개발사업입니다.
조병안 의원  아니 그것이 목적이 거기에 있는 것 아니냐 그런 얘기요
  그런데 그러면은 가장 많이 빠져 나가는데를 못 나가게 막아야 할 것인가 이미 안 나가는데를 더 이상 못 나가게 막아야 할 것인가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을 해봐야지요.
○ 건설과장 명노천  글쎄요, 이것이
조병안 의원  산서와 산동과의 문제에는 전혀 이것이 관계가 없는 것이지요. 산서하고 산동하고 무슨 관계요.
  그러니까 산동에 있으니까 이번에는 산북으로 주었다 그런 얘기입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아니, 인제 나머지가 대상면이 운곡, 목면, 청남이 남는데 운곡은 산서쪽으로 이미 오지개발면으로 많이 들어가 있고 또 정주권 개발사업하고 비봉하고 인접되어있고 그래서 운곡은 제외했고, 문제는 목면을 하느냐 청남을 하느냐 이렇게 집약이 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금년도 사업비중이라든가 앞으로의 개발양상이라든가 이런 것을 참작을 해서 청남면으로 했다 이런 말씀입니다.
조병안 의원  그러면 몇 년에 투자 금액은 얼마나 되는 것 입니까? 몇 년에 걸쳐서 얼마나 투자하는 것이예요.
○ 건설과장 명노천  어떠한 형태로 몇 년간에 걸쳐서 할 것이냐 하는 것을 용역사업을 3,600만원을 투입해 가지고 용역을 합니다. 용역계획을 하는 것이 바로 여기에 나온 3,600만원이상...
조병안 의원  그러면 정주권 개발사업을 하는 면은 얼마나 되며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이예요.
○ 건설과장 명노천  글쎄요, 그것은 지금 자료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 답변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조병안 의원  그런데 뭐 글자 그대로 정주권 개발이라고 하면은 그야말로 도농간의 소득의 격차가 많으니까 자꾸 이농하는 현상이 많고 그야말로 도시에 버금가는 개발을 해서 그야말로 문화시설도 누리고 할 수 있는 것을 위해서 떠나 말라라고 정주권 개발 사업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보다 더 그것이 지침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더 시혜를 넓게 입을 수 있는 방법으로 군민 전체가 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개발을 했으면 어떻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하는 얘기입니다.
  그것이 뭐 당연 지금 말씀하시듯 남양, 대치, 화성, 장평, 또 한군데는 어디요. 5개면은 오지개발 사업으로 해서 4년만에 약 한 2억원씩 투자를 해서 했죠, 금년에도 2개면 하나요, 지금 남양하고 대치하지요, 하는데 그것하고 그것하고는 비교가 안 되요. 그것을 했기 때문에 않는다고 하는 것은 비교를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그것이 정주권 개발 사업은 적어도 한 100억 여원이 투자가 되는데 이것 오지개발사업은 오지도로 한 2억 들여서 냈다라고 해서 거기에서 제외한다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지 않느냐 그런 소리요. 그래서 산동과 산서를 생각해서 거기를 줬다. 그러한 모호한 답변이 어디 있습니까? 정주권 개발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 오지개발사업을 10개면에서 도시계획지역 2개면 빼고 나머지 오지개발사업 5개면 빼고 나머지 3개면 남았는데 3개면에서 동으로 주었다. 그런데 오지개발이라고 하는 것이 1년에 얼마씩 투자됩니까? 그것이 그야말로 1년에 전부 그 사업목적 하는 것이 아니고 몇 년차에 하는 화성같은 경우는 94년도 98년인가, 99년인가 그대도 그렇게 되어있데요. 그런데 그것은 비교가 안 되는 얘기지요. 그것 했다고 해서 그것을 뺀다라면 그것은...
○ 건설과장 명노천  그것은 책정과정에서 아무래도 각지역간에 균형개발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요.
  그런 것을 고려해서 이렇게 결정을 했다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조병안 의원  아니, 그러니까 100여억을 10년간 계속 투자하는 것과 4-5년만에 한 2억씩 투자하는 것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뺀다라고 하는 것은 균형개발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 그런 얘기 아니요.
  몇 년만에 한 2억 넣는 것 그렇다고해서 그것 했다고 해서 그것 뺀다 그것은 사업 책정을 하는데 균형개발이라는 차원이라면은 더 또는 정주권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을 한다라고 하면은 더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 아니냐 그런 얘기요. 글쎄요, 뭐 집행기관에서 집행을 하는데 사업을 책정하는데는 뭐 이의가 없습니다만은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이여야 하고 또 책정도 그런 선을 『룰』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책정을 하는 것이 집행기관의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주권, 오지개발사업에 투자한게 전체액이 얼마입니까? 작년에 장평 4억 7천인가 투자했죠? 화성에 재작년 91년도에 2억 7천 투자했고, 대치 4억 5천, 내 대략 짐작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게 4, 5년만에 한번씩 그것 얻는데 5개 부락 싹 빼면 어떻게 하는거요. 그리고 정주권은 이것이 앞으로 지금 얘기한대로 전국에 몇 개 했고, 금년에는 어디를 하고 이것이 10년간 끌고나가서 거기 끝나면 어디한다는 계획조차도 없고, 평생에 한번 차례올지 말지 한 사업을 그렇게 거기다 치중하는 것은 형평에 어긋나지 않느냐 그거예요. 이것이 자주오는 사업이라면 좋아요. 그러면 의원 간담회때도 그런 건 내 처음듣는 얘기다 이거요. 사전에 협의 했다라면은.
  의회가 구성되기 전에 비봉면이 책정됐으니 의회가 개원 되기 전, 91년 4월 15일 이전에, 그 때는 비봉면 도리가 없었다 그런 얘기예요. 허나 이번에 책정하는 것은 의원 간담회를 열어서 그러한 방대한 사업을 하는데 어느 면 책정을 할거냐하는 얘기를 한번 토의가 있었어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건설과장 명노천  시간적으로 의원간담회에 부의할 여우도 없었고...
조병안 의원  일 저질러놓고, 다정해 놓고 이렇게 되서 이렇다. 그 때 왜그랬느냐면은 시간이 없었다. 결국 의회에 보고하고 상의할 대상이 안 된다. 하면은 보고할 자체도 없는 것 아니냐 그런 얘기요.
○ 의장 이근수  이것이 정주권 개발계획이 금년도에 도내에서 몇 군데나 됩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각 시군에 한개 있는 것 같은데요.
○ 의장 이근수  시는 빠지고 군에만 군단위로는 하나도 없어요?
○ 건설과장 명노천  군단위로는 하나씩 있는 것으로 이렇게.
○ 의장 이근수  하나씩. 그런데 지금 이것이 비봉 다음에 몇 년만에 우리가 책정이 되는거죠?
○ 건설과장 명노천  지금이...
○ 의장 이근수  2년 됐나, 3년 됐나?
○ 건설과장 명노천  3년입니다.
○ 의장 이근수  3년 이면은 앞으로 이것 다음에는 3년 뒤에나 또 하나 온다는 얘기인가.
한철희 의원  의장님!
○ 의장 이근수  예. 질의하세요.
한철희 의원  과장님 두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올해 군도포장이 끝나면은 청양군은 몇 %나 되는겁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한 48% 정도.
한철희 의원  48%요?
  예. 그러시고 또 하나 마지막으로 오지개발 사업은 건설과 소관은 아닙니다만은 저희 남양에 많은 배려를 해주셔서 4억이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시행을 하려고 보니까 저희 남양같은 경우에 건설과에서 도로 책정을 하실 적에 저희 남양같은 경우는 면도로 책정을 해가지고서 포장을 할려고 하다보니까 8m에 6m로 포장을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온암리까지 승낙을 다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도로가 약 3m 밖에 안되는데 지금과장님께서 지역적으로 형평을 기해서 개발을 해야 할 것 아니냐. 좋은 말씀입니다.
  저도 적극적으로 거기에 대해서 동감입니다.
  이 오지개발 사업은 새마을 사업이라 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저희는 온암, 매곡까지 한 2km 정도가 남아있는데, 또 더 있습니다만은 어저께까지 최후에 승낙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고 사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국도도 9m나 6m, 확실하게 6m로 알고 있고 지방도는 그것도 한 5m정도 포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군도포장은 6m 포장이죠?
  과장님 군도 6m 포장이죠?
○ 건설과장 명노천  예.
한철희 의원  그런데 면도라고 해서 8m 확장에 6m를 포장하라고 한다고 했을 적에는 이것이 책정이 좀 잘못됐고 지역적으로 형평을 보셔서 하셔야 되는데, 저희도 2차년도에 오지개발 사업은 들어옵니다만은 앞으로 오지개발 사업은 도로 확포장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투자를 하게 되있더라구요.
  앞으로 올때까지 저희는 사업을 합니다만은 예를 들어서 내년부터 그 사업을 주신다고 하더라도 저희는 갖다 넣을데가 없습니다.
  왜냐면은 온암, 매곡같은데 의원님들 가보셨습니다만은 좁은 고랑에 8m, 6m를 하는데 5m를 전부 희사를 받아야 되요. 다 받아놨습니다. 여기 할려고. 고마우셔서, 그러나 이것도 앞으로는 군도나 다른 오지개발 사업에 같은 보조를 맞춰서 보상을 해나가야 되지 않느냐. 왜냐하면 저희같은 경우도 2차년도까지 한 20억이 들어온다고 하는데 올까지 한다고 하면은 10억이 들어와서 나머지 10억이 더 들어와야 되는데 이것을 보상을 안줘가지고서 도로 확포장이 이루어지겠느냐.
○ 건설과장 명노천  이것에 대해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농어촌 도로법이라고 하는 것이 다시 생겨가지고 과거에는 군도급 이상만 법정도로로 취급을 했어요. 군도, 지방도, 국도를 법정도로로 취급을 했는데 지금은 면도, 리도, 농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면도인 경우 이게 숫자가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6m 이상, 리도인 경우 5m, 농로인 경우 4내지 5m 이렇게 도로구조령이 개정이 됐어요.
  정부에서 이렇게 도로구조법을 개정해놓은 이유는 지금도 이제 우리 나라도 새마을 사업으로 아무렇게나 도로를 개설할 시기는 지났고 농로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 도로의 면모를 갖출 때가 왔다 이러한 차원에서 법을 개정을 한겁니다.
  그래서 지금 내무부에 전부 리도, 면도, 농로까지 전부 도로망도가 올라가 있어요.
  그래서 그 사람들이 확인할 때에는 어떠한 자원에 의해서 포장을 했건 그 도로규정에 맞도록 지도를 해라 이렇게 되어 있어가지고 그러게 하다보니까 이제 어떤 문제가 생기느냐면 온암, 매곡 같은 경우도 현재 리도로 되있는데.
한철희 의원  면도입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예. 면도로 되있는데 그러면 5, 6m쪽으로 해야 되는데 과연 그곳을 앞으로 교통량이 그렇게 늘어날 것이냐 그게 문제점이예여.
  그래서 이것은 청양군의 문제뿐이 아니고 전국적으로 이것이 문제가 되서 사실상 앞으로 그 도로가 망가질 때까지도 인구가 증가될, 교통량이 증가될 요인이 없다고 판단되는데는 방법이 없지 않겠는가 이렇게 개인적으로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은 내무부에서는 지금 강력하게 구조법에 맞게 하도록 이렇게 지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철희 의원  글쎄요. 그것을 따르다 보니까, 군수님도 계십니다만 군수님도 최대한도로 토지가 덜 들어가게 하실려고 상당히 노력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을 보상이 없다 보니까 말이 그렇지 요즘 지가가 내렸다고 하더라도 5m 정도를 희사해서 포장할려고 보니까 그 쪽 사람들이 워낙 포장이 시급하니까 감수하면서 포장이 이루어지는데 앞으로는 이 돈이 들어와도 오지개발 사업이 들어와도 사업에 어려움이 있지 않느냐. 타 면은 모르겠습니다. 저희 남양면만 따져도 예를 들어서 앞으로 들어오는데는 갖다 쓸데가 없습니다. 돈을. 리도도 5m를 확장을 하는데 지금 많이 나와봤자 4m, 3m 정도 나올 겁니다. 그것도 거기에 할래도 5m라는 토지를 또 희사를 받아야 되는데, 어디든 보상줘가면서 도로공사를 해가고 어느 지역은 희사를 감수해라. 그렇다고 보면은 과장님 말씀하신대로 균형개발이다, 이것은 균형개발이 아니죠. 어느 지역은 지역주민들이 토지를 희사해가면서 포장을 하고 어느 지역은 100% 정부에서 보상까지 해줘가면서 하다고 봤을 적에는 균형 개발에 어긋나는 차원이니까 앞으로 이 관계도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사업이 원만히 수행이 되도록 노력을 해주시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건설과장 명노천  당연히 도로뿐만 아니라 공용용지 취득은 전부 보상을 해야하는 쪽으로 이렇게 되야 되는 줄 알고 있고 또 지금 저희 입장으로서는 당장 새마을과에서 새마을사업으로 한다하더라도 농어촌 도로, 농촌도로 관리를 건설과에서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전부 준공이 되면은 합의가 옵니다. 그 때 실갱이가 벌어지는데 그러면 지금 도로규정에 맞지 않도록 계획은 5m를 확보해야 되는데, 또는 6m를 확보해야 되는데 이것이 4m50인 50cm나 1m가 부족할 경우에 이것을 준공토록 합의를 해주쇼 이런 시비가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지금 저로서는 이 자리에서 이렇게 하겠다, 저렇게 하겠다 확답을 드릴 수가 없고 지금 현재 도단위, 또는 군단위에서 전국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절충중에 있는 것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한철희 의원  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저희가 바라는 것은 저희 지역이라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군내 전체를 놓고 봤을 적에도, 대치도 오지개발에 들어갑니다만은 대치도 어려움이 없는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균형개발차원에서 군에서 상당히 신경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은 그 다른 면에서도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이근수  다른 의원님 질문.
최병우 의원  (거 수)
○ 의장 이근수  예. 최병우 의원님
최병우 의원  골재채취 기간 연장에, 이번에 여기 보고된 사항은 금년도 채취 예정량 이죠?
○ 건설과장 명노천  예. 이것은 93년도 예정량입니다.
최병우 의원  그러면 92년도에 계약기한 기간 연장으로 인해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으며 거기에 수반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었는지, 지난 해건데?
○ 건설과장 명노천  금년도에 목표가,
최병우 의원  금년도 것 말고.
○ 건설과장 명노천  연장기간의 목표가 화양지구가 5만이었구요, 또 왕진지구가 3만9천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총 8만 9천이죠. 8만 9천인데 왕진지구는 돌아오는 월요일날 내일 모레까지는 3만 9천이 전부 완료가 됩니다.
최병우 의원  100%
○ 건설과장 명노천  예. 그리고 화양지구는 제가 잘 기억을 못하겠는데 한 40%, 한 2만정도가 됐습니다.
최병우 의원  연장에 따른 성과도가 다로 나온 게 없어요?
○ 건설과장 명노천  예. 그게 지금 보고서에는 93년도 사업이라고 해서 누락이 됐네요. 작년 사업이.
최병우 의원  어쨌거나 손해난 것은 없죠?
○ 건설과장 명노천  손해간 것은 없습니다만 목적달성은 전반적으로 안된 그러한...
최병우 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는 이게 건설과 소관인지 새마을과 소관인지는 모르겠는데 지난번에 기획실 때 내가 얘기했었나 했는데 자질구래한 예기여서 미안한 얘기입니다만은 대치리 장승대 있는데 거기 분수대 있죠? 분수대. 거기 얼음으로 한 것 지나다니면서 보셨을테죠? 거기에서 『카메라』로 사진을 많이 박아가는데 거기 노폭이 좁고 곡선지대이기 때문에 위험한 점이 있어요. 거기에 대한 측구라도 어떻게 해서 도로폭을 넓힌다든지 이게 새마을과 소관인지 건설과 소관인지 소관사항은 모르겠는데 도로하고 관계되기 때문에 거기에 시급한 사항인데 그런 것을 할 대책은 없습니까?
○ 건설과장 명노천  예. 현재로서는 착안을 못했는데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최병우 의원  지금 현재 보유 비치용 있죠? 흄관같은거 비치용 있잖습니까? 없어요?
○ 건설과장 명노천  있어요. 군에 비치한 것도 있습니다.
최병우 의원  그런 것을 활용을 해서라도 사진들을 찍느라고 차를 갖다 대놓으니까 교통혼잡도 생기고 위험성도 있더라 이런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있고, 앞으로 이것은 새마을과에서 관계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 주요 도로변에 더 좀 증설해야 할 이러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고 있어요. 검토 해 봐주세요.
○ 건설과장 명노천  예.
최병우 의원  이상입니다.
○ 의장 이근수  그러면 건설과소관을 이상으로 끝내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2. 경영수익을위한잔디포조성사업시행건의안채택의건 

(11시 58분)

○ 의장 이근수  의사일정 제2항 경영수익을 위한 잔디포 조성사업 시행건의안 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양승구 의원 외 4인으로부터 발의가 되었습니다. 양승구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승구 의원  양승구 의원   입니다. 본 의원    외 4인 의원   이 발의한 경영수익을 위한 잔디포 조성사업 시행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행정의 주민에 대한 공공 『서비스』증대를 위하여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자구책이 시급한 실정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우리 청양군의 경우 자주재원 비율은 20%에 불과한 현실에서 경상적인 중앙정부의 의존자원만 갖고는 행정의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기에는 지난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지방재정기반이 열악한 우리군의 입장에서 경영수익사업을 검토 시도하는 것도 고무적인 사항이라고 사료되어, 우리 의원   들은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가능성이 있고, 고도의 기술성과 전문성이 요구되지 않는 잔디포 조성사업을 조심스럽게 경영수익 대상사업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우리지역에 천혜적으로 주어진 금강, 지천변의 유휴하천 고수부지를 활용 사업부지로 확보하고 여기에 잔디포를 조성하여 부존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행정의 경영화를 도모하여 행정의 경영전문화와 기술축적을 쌓게하고 경영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앞으로 지방화시대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행정업무수행을 위한 기반조성에 일익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그 운영체계로는 군직영으로 운영하되 수요자와 직거래하는 방식으로 하고, 판로확충을 위하여 시장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각종 군발주공사 설계시 생산잔디를 의무적으로 활용토록 권장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 본 의원 외 4인의 의원이 발의한 안대로 건의안을 채택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근수  의원님들께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안대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경영수익을 위한 잔디포 조성사업시행건의안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서명의원선출 

(12시 01분)

○ 의장 이근수  다음은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도록 하겠습니다. 오형기의원, 조병안의원 두 분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죠?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두 분 의원께서 수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4일간에 걸쳐 17회 임시회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원만하게 회의를 이끌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의장으로서 그간 군정보고, 질의과정에서 몇 가지 소감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우리 의원들의 질문 사항에 대해서 좀 짜증스러운 이러한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것도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 의원들은 군업무에 대해서 집행기관에 하는 일에 대해서 하나같이 자세히 알고자 하는게 근본 취지고, 일은 다음에 서로가 잘 이행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하는 이러한 사항입니다만은 집행기관에서는 다소 불만스러운 이러한 감을 가지고 계신줄 압니다만 앞으로는 이런 점을 시정해 주시기를 바라고, 그 다음에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질문하는 과정에서 좀 않해주셔야 할 이러한 질문사항도 좀 다소 있습니다. 또 정책적이라든가, 중앙정부에 대한 이러한 관계까지도 하시는 경우가 계신데 이런 점을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앞으로는 자중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로가 집행기관이나 우리 의회가 우리고장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협조되어 나간다하는 이러한 관념을 가져구셨으면 합니다. 제 소감이 좀 지나쳤나는 모르겠습니다만은 앞으로는 그런 일이 좀 없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몇 일 있으면은 새정부가 출범하게 됩니다.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이번 취임식에 참석하게 되기 때문에 온 국민이 새시대 신한국 건설에 동참하는 뜻으로 우리 의원님들도 그렇게 동참하는 입장이 된다하는 것을 생각을 하시고서 민주복지 사회에 건설하는 과정에 앞서나가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 17회 청양군의회 임시회의를 마치겠습니다. 그간 여러 가지로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