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 의회

의회용어사전

  • 의회용어 검색

    낯설고 어려운 의회용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의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모아 놓았습니다. 자음을 선택하시면 첫 글자의 자음에 해당하는 모든 단어가 검색됩니다.

용어검색

가나다

58개의 용어가 검색되었습니다.

용어사전
용어사전 검색된 용어 목록입니다. 번호, 용어,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용어 설명
18 재회부(再回附)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안건을 본회의 심의과정에서 의안을 심사한 위원회나 다른 위원회에 다시 심사토록 송부하는 것.
17 정회(停會) 회의를 진행하다가 중단하는 것.
의사정족수 미달, 질서유지, 의견 조정 시 정회하게 됨.
16 제안(提案) 위원회가 의안을 만들어 내는 것(발의와 제출을 포함한 개념임).
15 제안설명(취지설명) 의안을 발의 또는 제출한 자가 심사(심의)의 맨 처음 단계에서 의안의 발의(제출)배경 등 제안이유와 주요내용 등을 설명하여 심사에 참고토록 하기 위한 것.
14 제의(提議) 의장이 의안을 내는 경우
13 제척(除斥) 안건을 심사함에 있어서 이해관계에 있는 의원이 회의에 참서간 경우 본회의(위원회) 의결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게 하는 것.
12 제출(提出) 자치단체장이 의안을 내는 경우
11 질문(質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전반 또는 특정문제에 대하여 설명을 요구하고 소견을 묻는 것. 독립적인 의사로서 심의대상이 됨(예 : 군정 질문).
10 질의(質議) 의제가 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자 또는 관계인에게 의문사항이나 문제점 등 필요한 사항을 물어 답변을 구하는 것.
9 토론(討論) 질의가 종결된 안건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의견을 표명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