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 의회

의회용어사전

  • 의회용어 검색

    낯설고 어려운 의회용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의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모아 놓았습니다. 자음을 선택하시면 첫 글자의 자음에 해당하는 모든 단어가 검색됩니다.

용어검색

가나다

58개의 용어가 검색되었습니다.

용어사전
용어사전 검색된 용어 목록입니다. 번호, 용어,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용어 설명
48 기타_번안 먼저 가결한 의안을 번복하여 그 의결을 무효로 하고 다시 심의/의결 하는 것
47 기타_축조심사 의안을 한 조항씩 낭독하면서 의결하는 것.
46 대안(代案) 원안과 취지는 같으나 내용을 전면 수정하거나 체계를 전혀 다르게하여 원안에 대신할 만한 내용으로 제출하는 것(수정안의 일종임)
45 발의(發議) 의원이 의안을 내는 경우를 말함.
44 보류(保留) 심사 중에 검토가 더 필요한 경우나 선결문제(법령개정 등)가 해결되어야 하는 경우 심사를 중단하고 위원회에 계류시키는 것
43 부결(否決) 안건이 의결정족수 미달 등으로 통과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함.
42 부의(附議) 안건을 본회의에서 심의할 수 있는 상태에서 놓는다는 의미로 본회의에서만 사용함.
41 산회(散會) 그날의 의사일정을 마치고 의회를 끝내는 것을 말하며, 산회를 선포하지 않으면 당일 24시에 자동 산화됨.
40 상정(上程) 본회의에 부의된 안건이나 위원회에 회부되어 있는 안건을 심의하기 위하여 당일 회의에서 심의를 시작한다는 구체적인 행위를 의미함.
39 소수(少數) 의견 어떤 의견이 다수의원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하여 폐기(부결)된 의견, 주로 위원회의 의사결정(심사) 과정에서 소수이기 때문에 폐기된 의견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