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 의회

의회용어사전

  • 의회용어 검색

    낯설고 어려운 의회용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의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모아 놓았습니다. 자음을 선택하시면 첫 글자의 자음에 해당하는 모든 단어가 검색됩니다.

용어검색

가나다

58개의 용어가 검색되었습니다.

용어사전
용어사전 검색된 용어 목록입니다. 번호, 용어,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용어 설명
28 유회(流會) 개의 예정시각으로부터 일정시간이 지나도록 의사정족수 미달로 당일 회의를 열지 못하게 되는 것.
27 의결(議決) 안건에 대하여 가부를 판단하는 구체적/법률적 의사형성 행위
26 의결정족수(議決定足數) 안건을 의결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수.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의원(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도록 되어 있음.
25 의사일정(議事日程) 개의일시, 부의안건과 그 순서를 기재한 것으로서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예정서, [회기 전체의 의사일정]과 [당일 회의의 의사일정] 이 있음.
24 의사정족수(議事定足數) 본회의나 위원회 회의를 개의(개회)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수, 재적의원 3분의 1이상 출석으로 개의(개회)함.
23 의안(議案) 의회의 의결을 위해 의원, 위원회 또는 지방자치단체의장이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 제출하는 것으로서 의결의 대상이 됨.
22 의원(議員) 합의제 의회의 구성원을 의원이라 함.
21 의제(議題) 당일 회의에서 논의하기 위하여 의사일정에 상정되어 진 안건의 제목
20 이송(移送) 의회에서 의결 또는 채택된 안건을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보내는 행위
19 재개(再開) 본회의 휴회 기간 중 필요에 따라 본회의를 다시 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