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 의회

러시아Russia

상원

시아의 상원은 임기가 2년이고 166명으로 구성된다. 이 166명은 83개 연방주체에서 2명씩(지방의회와 행정부대표 각 1명 선출된다.

러시아 상원은 러시아 연방 구성 주체들 간의 경계선 변경을 승인하고, 전시상태 선포에 대한 러시아 연방 대통령령을 승인하며, 비상상태 선포에 대한 러시아 연방 대통령령을 승인하며, 러시아 연방 영토 밖에서 러시아 연방의 군사력을 사용하는 문제를 결정하며, 러시아 연방 대통령 선거의 공고, 러시아 연방 대통령의 탄핵 등을 다룬다. 이외에도 러시아 연방 헌법재판소, 러시아 연방 최고재판소, 러시아 연방 최고중재재판소 판사들을 임명하고, 러시아 연방 검찰총장을 임명하거나 해임하며, 회계감사원 부원장과 회계감사원을 구성하는 감사위원 반수를 임명하거나 해임하며, 법안 제출권 등의 주요 권한을 가지고 있다.

2002년 1월 새로운 ‘러시아 상원 구성 법안’에 따라 상원을 재구성하였는데, 기존의 지방정부 수반의 겸직을 폐지하는 대신, 지방정부 행정수반 및 지방의회 의장이 각각 1명을 지명하여 지방의회 동의를 거쳐 임명하도록 하였다.

하원

러시아의 하원(State Duma)러시아의 하원3)은 임기가 4년이고 450명으로 구성되는데, 450명 전원을 정당명부식 비례대표로 선출한다.

러시아 하원은 러시아 연방 총리 임명에 대한 동의를 하며, 러시아 연방 내각 불신임 문제를 결정하고,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 총재를 임명하거나 해임하며, 회계감사원 원장과 회계감사원을 구성하는 감사위원 반수를 임명하거나 해임하고, 연방 헌법률에 따라 활동하는 인권담당 전권대표를 임명하거나 해임한다. 이 외에도 사면의 실시, 러시아 연방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발의, 법안 제출권 등의 주요 권한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하원의 정당별 의석 분포를 살펴보면 2010년 10월기준으로 통합러시아당4)이 315석(70.00%), 공산당5)이 57석(12.76%), 자유민주당6)이 40석(8.89%), 공정한러시아당(Just Russia, Справедливая Россия)이 38석(8.44%)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