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 의회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연방의회(United States Congress)는 미국 연방 정부의 입법부이다. 상원(United States Senate)과 하원(United States House of Representatives)의 양원(兩院)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원과 하원 모두 직접 선거를 통해 선출된다. 입법부 산하에는 행정기관이 8개 있다.

역사

최초의 미국 의회는 1764년의 미국독립전쟁 시에, 13개 식민지주의 대표가 모여 개최한 제1차 대륙회의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미합중국 헌법 원안문에서는 일원제였다. 건국의 아버지 중 한사람이자 미국의 제4대 대통령인 제임스 매디슨에 의해서 양원제가 주창되어 현재의 상원, 하원의 체제가 구성되었다.

구성과 조직

  • 하원

    미국 헌법에 따라, 하원의 435명의 개별 의원은 지역을 대표하며, 임기는 2년이다. 하원 의석 수는 인구수에 따라 주 별로 배분된다. 각 주에서 선출하는 하원의원의 수는 인구비례에 따라 정해진다. 캘리포니아 주처럼 인구가 많은 주에서는 의원을 53명이나 선출하는 반면, 사우스다코타 주, 버몬트 주, 알래스카 주와 같이 인구가 적은 주는 각각 1명의 하원의원을 뽑는다.

  • 상원

    100명의 상원 의원은 6년 임기로, 인구와 관계 없이 각 주에는 2명 씩의 상원 의원이 있다. 2년마다 상원 의원의 약 1/3이 다시 선출된다. 미국은 각 주에서 연방의원 선거를 관리하며 각 주에서 선출하여 연방에 보낸다. 상원은 의장을 선출하는 하원과 달리 부통령이 당연직상원의장이 된다. 그리고 임시상원의장이라는 부의장만을 선출한다. (보통은 여당의 가장경력이 풍부한 사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