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제8대 청양군의회 개원 1주년
작성자 전체관리자 작성일 2019-06-27
첨부   조회 155
지난 해 7월 “소통과 화합으로 군민 행복을 이끄는 의회”이라는 의정목표를 가지고 힘차게 출발한 제8대 청양군의회(의장 구기수)가 오는 7월이면 개원 1주년을 맞는다.

청양군의회는 지난 1년간 각종 의정연수와 세미나를 통해 전문능력과 실력을 배양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현장을 돌며 군민들과 함께, 군민에게 가까이 갈 수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그 결과 지난 7월 개원 이후 총11회 116일간의 회기를 운영하며 의원발의 조례안 12건을 포함 모두 163건의 조례안과 예산결산안 10건, 기타 16건으로 총 191건의 의안을 처리하였으며, 2차례의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질문을 실시하는 등 일하는 의회상을 구현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인구감소와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KT청양지사 통폐합 논의에 맞서 청양군의회에서 긴급 임시회를 소집해 결의문을 채택하며 관계기관에 강력한 반대의 뜻을 전한 바 있다.
제8대 청양군의회의 가장 큰 성과는 바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한 연구하는 의회를 정립했다는 점이다.

청양군의회는 회기와 비회기를 가리지 않고 현안 사업장을 방문해 사업진행상황과 애로·건의사항 등을 보고받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대외적으로도 세종, 완주 등의 로컬푸드 매장을 직접 방문해 지역 농산품 공급 거래 현장을 살펴보고 유통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선진지역과 비교 견학을 통해 효율적인 대안을 찾고자 발벗고 나서는 한편 지역농산물 판로개척을 위해 서울시청을 방문 박원순시장에게 서울시 상생상회 입점을 건의해 추진토록 하는 등 지역의 현안사업을 군민들과 함께 풀어나가는데 힘써왔다.

이와함께 의원들은 6회 걸친 5분발언을 통해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정의 미흡한 부분 등을 지적하고 집행기관과 함께 고민하는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군정 전반에 대한 정책대안과 해법을 제시하는 등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운영에 중점을 뒀다.

특히 5분 발언을 통한 건의로 구축된 회의중계시스템을 통해 제255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가 읍면사무소에 처음으로 실시간 방송되어 의정과 군정의 모습을 생생히 전달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군민과의 소통을 강조해온 제8대 청양군의회의 노력의 결과로 평가된다.

구기수 의장은 "짧은 1년간의 의정활동 기간에 많은 성과를 얻게 된 것은 의회와 군민들이 함게 호흡하고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집행부를 효율적으로 견제하고 장기적인 시각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믿음직한 의회, 그리고 군민의 실생활 속 어려움을 해결하고 현장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군민이 중심이 되는 민생의회를 만드는 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목록